[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근혜 정부 당시 벌어진 문화·예술·체육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여야 의원들이 도종환 장관에게 조속한 문제 해결을 주문했다. 블랙리스트에 관여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직원이 130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인 조직 운영이 힘들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에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법률 검토를 하고 있다"며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지난 6월 27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는 문체부 공무원 26명에 대한 수사 의뢰를 권고했다. 또 윗선의 지시·자발적 판단으로 블랙리스트 및 화이트리스트에 관여한 공무원과 직원 104명에 대한 징계 권고를 내렸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가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정세균·우상호·우원식(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재원(자유한국당) 의원 등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블랙리스트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우원식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는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며 “정권 출범이 1년을 넘었는데 조속히 이 문제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제까지 질질 끌건가”라면서 “자기 거취를 모르는 공무원이 일을 하겠나”라고 말했다.

김재원 의원은 “블랙리스트 작성이 불법이라는 건 결정이 됐다”면서 “공정하게 일 처리를 하겠다고 했으니 빨리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블랙리스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블랙리스트가 만들어지면 안 된다”면서 “적어도 새 정부에선 그런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의원도 “이 문제가 신속하게 매듭지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종환 장관은 “144건의 조사가 진행됐고 13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대상이다 보니 1년 정도 시간이 걸렸다”며 “진상조사위가 발표한 징계권고안을 가지고 법률전문가와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