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 241개 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 시민행동'이 최근 마무리된 EBS 이사 후보 공모와 관련해 부적격 이사 후보자 5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이들이 방송의 공정성·독립성·제작 자율성을 침해하거나, 비리 혐의로 징계를 당한 전력이 있거나, 지원서 일부를 허위로 기재했다며 방송통신위원회가 정치권의 개입을 원천 차단하고 철저한 검증과 선임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방송독립 시민행동'은 27일 경기도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EBS에 자질 부족, 함량 미달 부적격 이사는 절대 안 된다"며 EBS 부적격 이사 후보자 선정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 241개 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 시민행동'은 27일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EBS에 자질 부족, 함량 미달 부적격 이사는 절대 안 된다"며 EBS 부적격 이사 후보자 선정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제공 방송독립행시민행동)

시민행동은 ▲방송 독립성 ▲공영성 ▲민주주의 철학 ▲업무전문성 ▲공적업무 경력과 이해 ▲시청자/국민대변 ▲방송법/여론다양성 ▲다원적 가치 ▲성평등 ▲노동존중 등 총 10개 기준과 자체 운영중인 온라인 제보센터에 접수된 시민 제보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EBS 이사 후보자들을 검증했다고 전했다.

시민행동은 검증 결과 총 5명의 부적격 후보자들이 EBS 이사 공모에 지원했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적격 후보자들은 교육방송 EBS의 위상과 역할에 걸맞지 않는 인사들"이라며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 제작 자율성을 침해하거나 비리 혐의로 징계당한 전력이 있는 인사들, 직무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거나 지원서를 일부 허위로 기재한 후보자들이 이름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시민행동은 "방통위는 지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선임 과정의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된다. 정치권의 개입과 압력을 원천 차단하고 오로지 철저한 검증과 선임 원칙을 따라야 한다"며 "방통위원들에게 일말의 양심이라도 남아 있다면 아직 의결하지 않은 KBS 이사, EBS 이사만큼은 정치권에 휘둘리지 않고 제대로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6일, 시민행동은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면담 자리에서 방문진 이사 선임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의 개입을 사실상 시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시민행동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김도인·최기화 이사를 방문진 이사로 밀어붙이라는 '오더'를 김석진 방통위 상임위원에게 내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이 위원장은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시인여부를 묻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질문에 "시인한 게 아니"라며 "여당이나 야당이나 의견을 얘기할 수 있고, 그 의견을 부분적으로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 거였다. 그걸 내가 압력을 시인했다고 해석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시민행동은 "이미 방통위는 방문진 이사 선임 논란으로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원칙과 기준 없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또 다시 부적격자들을 이사로 검토한다면 방통위는 더 이상 존재할 필요가 없다. EBS이사회를 사유화하고 농단할 것인지, 교육방송의 주인인 시청자 국민의 요구에 부합할 것인지 방통위는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