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언론이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기대를 내비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16일 오찬 회동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면서다.

17일자 조간신문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의 오찬 회동을 주요 이슈로 다뤘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강력한 지지의사를 밝힌 것이 원동력이 됐다. 문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에서 "비례성 대표성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는 선거제도 개편을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4면에 <文대통령 "비례성 보장할 선거구제 개편 지지"…4野도 동의> 기사를 게재했고, 한겨레도 3면에 <문 대통령 '선거제 개혁' 화답…승자독식 구조 깨지나> 기사를 내보냈다. 경향신문은 1면에 <"선거제 개편 강력하게 지지" 여·야·정 상설협의체도 가동> 기사를 게재했다. 주요 신문들이 선거제도 개혁에 관심을 가지는 모양새다.

▲17일자 경향신문 3면.

경향신문은 3면 <미지근하던 민주당 '태도' 바꿀까> 기사에서 "문 대통령의 공개 지지 발언을 계기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태도가 바뀔지 주목된다"며 "선거제 개혁에 사활을 걸고 있는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달리 거대 양당인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미지근한 태도를 보여온 터"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이 지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면서 선거제 개혁의 공은 국회로 넘어온 모양새"라며 "당장 선거제 개혁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온 민주당은 상당한 정치적 압박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여야는 다음달 2일 바른미래당 전당대회를 끝으로 각 당의 지도부 개편이 완료된 뒤 선거제 개혁 논의를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여야 모두 '원론적 공감'을 합창했음에도 수년간 선거제 개혁 논의가 지지부진했던 상황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여야 지도부가 정치적 합의를 통해 '연내 개정' 등 구체적인 시한을 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17일자 동아일보 사설.

언론들은 거대정당의 태도변화가 선거제도 개혁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아일보는 <文 "선거제 개편 강력 지지"…거대 양당 태도 변화가 관건> 사설에서 "대통령이 자신의 뜻을 분명하게 밝힌 지금이 국회가 한정없이 외면해온 선거구제 개편 논의에 시동을 걸 적기"라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지역구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1명이 의원으로 당선되는 소선거구제와 비례대표 의석을 '전국 정당 득표율'에 따라 배분하는 현재의 방식이 수많은 사표와 특정 정당의 지역 독점이라는 부작용을 낳아왔음은 누구나 동의하는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자신들의 목숨줄과 직결된 선거구제 개편에 여야를 떠나 의원들이 선뜻 동의하지 않으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이던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제 강화를, 새누리당은 지역구 의석수를 늘리자고 주장했다"며 "그런데 여당이 된더불어민주당은 권역별·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소극적"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하지만 문 대통령이 선거제 개편을 촉구함에 따라 여당 내부에서도 논의에 불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당장은 유불리가 있을 것"이라며 "특히 특정 지역에서 절대 다수를 차지해온 여당과 제1야당은 의석수 감소가 불가피해 선거제 개편을 꺼리려 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동아일보는 "하지만 박근혜 정부 시절과 달라진 민주당의 태도에서 보듯, 유불리는 정치 상황에 따라 바뀐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대의제 민주주의의 성패는 국민의 의사가 얼마나 정확히 정치 의사결정에 반영되는지에 달렸다"며 "나라의 운명을 책임진 여당과 제1야당이라면 당장의 유불리와 소속 의원 개개인의 이해관계를 떠나 국민대표성과 지역대표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미래지향적 선거구 개혁에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