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새 이사진 9명을 임명하기로 의결했다. 그러나 최기화 전 MBC 기획본부장, 김도인 전 MBC 편성제작본부장 등 MBC 구성원들이 '적폐 인사'로 규정한 인물들이 새 이사진으로 임명되면서 방통위를 향한 비판이 거세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방문진 이사 선임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선임 취소를 위한 투쟁을 예고했다.

방통위는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방문진 이사 9명과 감사 1명을 임명하기로 의결했다. 방통위로부터 임명 예정인 제11기 방문진 이사 명단은 김상균 전 방문진 이사장, 유기철 전 방문진 이사, 김경환 전 방문진 이사, 신인수 변호사, 문효은 전 카카오 부사장, 최윤수 변호사, 최기화 전 MBC 기획본부장, 김도인 전 MBC 편성제작본부장, 강재원 동국대 교수 등이다. 방문진 감사는 조선일보·한겨레 기자출신인 김형배 한양대 교수가 맡게 됐다. 최윤수·문효은 등 여성 이사 2명이 선임될 예정으로 기존보다 여성이사 수는 1명 더 늘었다.

이번에 선임된 방문진 이사와 감사는 MBC 대주주로서 향후 3년간 직무를 수행하게 되며, 방문진 이사장은 방문진법에 따라 이사회에서 호선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방송문화진흥회 (미디어스)

그러나 방통위 발표 직후 MBC 구성원들의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최기화·김도인 등 MBC 구성원들이 이른바 '적폐 인사'로 꼽은 인물들이 새 방문진 이사 명단에 포함됐으며 이것이 자유한국당 추천에 의해 이뤄졌다는 의심 때문이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언론노조 MBC본부)는 방통위 발표 직후 논평과 성명을 통해 "자유한국당의 불법 개입과 방통위의 대국민 사기극, 최기화‧김도인 방문진 이사 선임을 즉각 취소하라"고 규탄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성명에서 "방통위는 공정방송 파괴와 부당노동행위 주범 최기화‧김도인을 MBC 대주주인 방문진의 신임 이사로 선임했다"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김석진 방통위원에게 '최기화‧김도인으로 밀어붙이라'는 '오더'를 내렸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효성 방통위원장을 포함한 5명의 방통위원들이 자유한국당의 압력에 굴복해, 후보 검증 의무와 독립적 이사 선임 권한을 내팽개쳤다. 공영방송 이사 선임에 정치권이 개입하고 방통위는 사실상 들러리만 선 꼴이 됐다"고 규탄했다.

최기화 전 기획본부장은 과거 보도국장 시절 공정보도 침해를 지적하는 MBC본부 민주방송실천위원회보고서를 찢고, 민실위 간사의 보도국 출입을 막아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최 전 본부장은 현재 이 사건에 의해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형사재판을 받고 있다. MBC본부는 최 전 본부장을 "편파‧왜곡보도를 자행한"인물로 꼽고 있다.

MBC 본부는 김도인 전 본부장에 대해서도 "2017년 대통령 탄핵 다큐멘터리를 불방시키고 담당 PD를 제작 업무에서 쫓아냈다"며 "또 국정원이 작성한 MBC 장악 문건을 충실히 이행해 김미화, 윤도현 등 블랙리스트 방송인 퇴출에 앞장선 장본인"이라고 비판했다. 최 전 본부장과 김 전 본부장은 언론노조의 '언론장악부역자명단'에 포함된 인물이다. 최 전 본부장은 최근 방문진에 의해 해임됐고, 김 전 본부장은 해임 직전 자진 사퇴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자유한국당은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이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 방통위는 자신의 권한과 의무를 포기하고 사실상 대국민 사기극을 저질렀다. '오더'를 거부하지 못하고 압력에 굴복했다. 이럴 거라면 애초 국민 의견을 듣는 절차는 왜 밟은것인가"반문하며 "노동조합은 이들의 이사 선임 취소를 위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다. 아울러 자유한국당과 방통위를 상대로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방송법과 방문진법에 따르면 KBS‧MBC 등 공영방송 이사 선임 권한은 방통위에 있다. 그러나 그동안 공영방송 이사선임은 관행에 의해 여여 정치권 추천으로 이뤄져왔다. 방통위는 이번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계획을 확정하며 공모절차를 밟아 이사 후보자에 대한 국민의견을 수렴해 검증을 통한 이사 선임을 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이사 선임 과정에서 자유한국당의 개입 정황이 포착됐고, 실제 한국당 개입이 현실화됐다는 게 MBC본부의 의심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