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 소환조사를 받는다. 김 지사가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특검은 "기억이 나게 도와줄 수 있다"며 조사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언론은 특검을 향해 댓글조작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김경수 경남지사. (연합뉴스)

6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김경수 지사를 댓글조작의 공범으로 소환조사한다. 특검은 김 지사와 드루킹 김동원 씨가 나눈 메시지와 복수의 증언 등을 토대로 김 지사를 포털 업무방해의 공범으로 지목하고 있다.

김경수 지사 측은 특검 수사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과 이미 경찰 조사 과정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밝혔던 사안들이 마치 새롭게 밝혀지고 확정된 사실처럼 일부 언론에 마구잡이로 보도되고 있다"며 "조사 결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언론을 통한 망신주기, 일방적 흠집내기로 다시 흘러가는 것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다"고 반발하고 있다.

반면 특검은 "김 지사가 기억이 안 난다면 기억이 나게 도와줄 수 있다"며 조사에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6일자 중앙일보 사설.

언론도 김경수 지사 소환조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6일자 중앙일보는 <김경수 소환, 특검은 누가 거짓말하는지 밝혀내라> 사설에서 "경찰은 수개월 동안 이 사건을 수사했으나 김 지사 연루 의혹을 의도적으로 외면했다"며 "이러한 경찰의 '부실 수사' '봐주기 수사' 때문에 국회가 특검법을 만들었고, 결국 김 지사 의혹 규명이라는 점을 되새기며 실체적 진실 확인에 수사력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특검 수사의 핵심은 김 지사의 댓글조작 공모 여부"라며 "그는 드루킹 일당이 '선플' 운동을 하는 것으로 알았다고 설명했지만, 드루킹 측에서는 2016년 11월 자신들의 아지트에서 실시된 '킹크랩' 시연회에 김 지사가 참석한 뒤 회식비로 100만 원을 내놓기도 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특검팀은 어느 쪽이 진실인지 밝혀내야 한다"며 "아울러 드루킹 측의 도 모 변호사가 오사카 총영사로 거론된 경위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팀이 의심하고 있는 것처럼 김 지사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드루킹 측 도움을 받으려고 공직 제공을 약속했다면 이는 명백한 범죄행위"라며 "그동안 김 지사는 앞뒤가 안 맞는 해명을 해 왔는데, 특검 조사에서 솔직하게 털어놓고 위법 여부를 가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6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도 <김경수 지사 특검 출석, 댓글조작 진상규명 계기 돼야> 사설에서 특검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이번 사건의 최대 쟁점은 김 지사가 매크로 프로그램 '킹크랩'을 사용한 댓글조작을 인지했는지 여부"라며 "김 지사 소환조사를 통해 명확한 사실관계가 밝혀져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그동안 특검 수사는 댓글조작이라는 본류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곁가지로 흘렀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부각시킨 것이 하나의 사례"라고 지적었다. 경향신문은 "노 의원의 안타까운 죽음에는 특검팀의 책임도 작지 않다"며 "남은 수사기간 동안 특검이 의혹의 핵심을 파헤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이유"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특검은 김 지사는 물론 드루킹 측에 김 지사를 소개한 것으로 알려진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인사청탁과 관련해 도 모 변호사를 만난 백원우 민정비서관 등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며 "앞서 사건을 맡았던 검찰과 경찰의 부실수사 여부도 규명해야 할 과제"라고 전했다.

중앙일보와 경향신문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들이 김경수 지사를 감싸는 발언을 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앞서 5일 이해찬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나는 김 지사를 오랜기간 지켜보고 함께 당 생활을 해왔다"며 "누구보다 곧고 선한 마음으로 정치를 하는 공인이다. 김 지사의 진실함을 믿는다"고 김 지사를 감쌌다. 지난 2일 김진표 의원은 "허익범 특검은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망신주기 수사를 하고 있다"며 "특검은 구시대 적인 마녀사냥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중앙일보는 "김 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실세 정치인이다. 그가 특별한 지위 때문에 부당한 불이익을 받아서도 안 되지만, 일반 피의자와 다른 특혜를 누려서도 안 된다"며 "그런 점에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들의 잇따른 김 지사 감싸기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썼다.

경향신문도 "댓글조작은 정상적 여론 형성을 방해해 민주주의 토대를 뒤흔드는 중대범죄"라며 "정치권은 특검 수사와 관련해 논란 소지가 있는 언급을 자제해야 옳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애초 특검할 정도의 사안이 아니다. 드루킹 특검이 정치특검의 오명을 쓰지 않기 바란다"는 이해찬 의원의 발언을 거론하며, "유력한 당 대표 후보로서 적절치 않은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