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돈스코이호 인양을 담보로 코인을 모집해 논란이 된 신일그룹에 대해 '사기' 의혹이 제기된다. 싱가포르 신일그룹을 중심으로 '신일골드코인' 다단계 영업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언론이 돈을 대가로 돈스코이호 인양 관련 보도를 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면서 돈스코이호 논란은 점입가경이다.

지난 17일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돈스코이호는 지난 1905년 러시아 발트함대 소속으로 일본 함대와 해전을 벌이다 침몰한 배다. 러시아 발트함대는 보급을 위해 육지를 오가며 경리함에 상당한 금괴와 금화, 골동품 등을 싣고 다닌 것으로 알려져 있어, 돈스코이호는 '보물선'으로 전설처럼 내려져오고 있다. 신일그룹의 발표 후 돈스코이호는 각종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도배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돈스코이호의 실존 여부부터 보물의 유무, 신일골드코인까지 국민들의 이목이 신일그룹에 집중됐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일골드코인의 수상한 영업방식, 다단계 사기?

그러나 신일그룹이 '사기업체'라는 의혹이 여기저기서 제기된다. 특히 신일그룹이 돈스코이호 인양을 위해 투자금을 모은다며 신일골드코인 영업을 벌인 사실이 드러나면서 의혹은 더욱 짙어진다.

미디어스가 입수한 신일골드코인의 영업조직도에 따르면 이들의 영업은 전형적인 다단계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모든 다단계가 사기는 아니지만, 실물이 없이 돌려막기 형태로 영업이 진행된다면 이는 폰지사기에 해당한다.

신일골드코인의 직급구조는 지사장, 본부장, 팀장, 센터장, 자문위원 등의 구조로 이뤄져 있고, 직급에 따라 매출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본부장이 되려면 500만 원어치의 코인을 구매하고 3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하며, 팀장이 되려면 300만 원 이상의 코인 구매와 2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

신일골드코인은 지난 22일 지사장, 산하 본부장, 산하 팀장, 산하 센터장 및 자문위원에게 더 많은 영업 보너스를 주겠다는 공지까지 내렸다. 지사장 매출 5000만 원 이상부터 10만 SGC(신일골드코인 단위)와 순금배지 1개를 지급한다는 식이다. 하위 모집자들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식의 영업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신일골드코인 홈페이지. (사진=신일골드코인 홈페이지 캡처)

신일그룹과 신일골드코인, '한 몸'일 가능성 높아

다단계 사기 논란이 불거지자 신일그룹은 신일골드코인과 자신들은 다른 회사라며 선을 그었다. 신일그룹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혹이 제기된 바 있는 싱가포르 소재 신일그룹과 신일광채그룹, 신일골드코인 등과는 전혀 다른 법인이며 어떤 관련도 없다"고 주장했다. 신일그룹 측은 "신일골드코인은 싱가포르 신일그룹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법인명이 같아 생긴 일"이라며 "신일그룹은 순수히 돈스코이호의 탐사와 인양을 목적으로 설립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일그룹과 신일골드코인이 무관한 회사인지는 의문이다. 미디어스는 앞서 KNS뉴스통신 부회장을 지낸 A씨가 신일골드코인의 자문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고 보도한 바 있다. 현재 A씨는 현재 신일그룹을 상대로 명의를 도용한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한 상태다.

A씨는 블록체인마케팅연합회 이사장과 한국언론사연합회라는 단체의 이사장 및 회장을 맡고 있다. A씨는 지난 6월 8일 신일그룹과 돈스코이호 보물선 발굴, 인양과 관련한 국내외 언론홍보 및 공익활동에 대한 협약을 맺었다. A씨가 운영하는 협회는 300만 원의 가입비를 내면 협약을 맺고 회원사 가입이 가능하다. 신일그룹은 이 협회에 가입했고, A씨는 신일그룹과 자문계약을 맺었다고 한다. 그런데 엉뚱하게 신일그룹은 신일골드코인 홈페이지에 A씨의 이름을 자문위원으로 등록했다.

협약을 체결하면서 A씨는 신일그룹으로부터 신일골드코인을 일부 받았고, 협회의 임원들도 코인과 함께 신일그룹 주식 일부를 받았다. 이들은 현재 신일그룹 주식을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신일그룹 측에 밝힌 상태다.

신일그룹 사무실을 방문한 적이 있다는 한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를 인양할 능력이 없는 회사"라며 "내가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회장과 부회장, 여직원 3명이 전부였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5명짜리 회사에서 무슨 돈스코이호를 인양하나"라고 반문했다.

▲지난 26일 오전 열린 신일그룹 기자간담회. (사진=연합뉴스)

언론의 역할은 사기업체 띄우기?…중앙일보, 돈 받고 기사 썼나?

결국 신일그룹의 돈스코이호 인양은 대국민 사기극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복수의 언론은 연일 사기 의혹을 제기하며 신일그룹을 압박하고 있다. 경찰도 신일그룹 경영진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그러나 신일그룹 돈스코이호 발견 주장 때와 지난해 신일광채그룹의 돈스코이호 인양 시도 보도 행태를 보면 언론 역시 이번 사기 논란에 일조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중앙일보의 돈스코이호 관련 보도. 지난해 9월 21일자 보도(왼쪽)와 지난 17일자 보도.

지난해 9월 21일자 중앙일보 16면에는 <150조 금괴 실렸다는 울릉 앞바다 보물선, 이번엔 진짜 인양?> 기사가 게재돼 있다. 중앙일보는 "최근 다시 돈스코이함 인양에 나선 신일광채그룹은 동아건설 전 임원들이 2015년 6월에 세웠다. 홍건표 신일광채그룹 회장은 동아건설 회생본부장 출신"이라고 보도했다. 이랬던 중앙일보가 지난 17일 신일광채그룹에서 파생된 신일그룹이 돈스코이호 발견을 발표했을 당시에도, 신일그룹이 113년 만에 돈스코이호를 울릉도 해역에서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1월 28일자 동아일보 C2면에는 <"150조원 규모 드미트리 돈스코이호 인양사업 성공시킬 것"> 기사가 걸려있다. 동아일보는 "우리가 돈스코이호 인양에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타이타닉 못지않은 역사문화 콘텐츠로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는 점과 러일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통해 울릉도가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도약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이는 동화 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보물선의 신화를 현실화시킴으로써 국가적 위상은 물론 경제적 가치 성장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한껏 기대감을 내비쳤다.

동아일보 역시 지난 17일 인터넷판에 <113년 전 울릉 앞바다 침몰한 돈스코이호, 150조 금괴·금화 실린 보물선?> 기사를 통해 "신일그룹 측은 탐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소유권 등기와 본체인양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러한 중앙일보와 동아일보의 보도는 의문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신일광채그룹이 인양하겠다고 주장했던 돈스코이호를 불과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신일그룹이 인양하겠다고 나섰을 때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었다는 게 중론이다.

중앙일보의 이 같은 기사에 광고가 한 몫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관련 취재를 진행한 모 언론사 취재기자는 미디어스에 "신일그룹이 중앙일보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했다고 했다"고 전해왔다. 신일그룹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 역시 "중앙일보에 집중적으로 광고비를 집행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

'돈스코이호 인양 관련 중앙일보 보도의 대가관계 의혹' 기사에 대한 정정보도

본지는 2018. 7. 31.자 「돈스코이호 인양 논란, 중앙일보의 역할은」 이라는 제하 기사에서 <언론의 역할은 사기업체 띄우기?......중앙일보, 돈 받고 기사 썼나?>의 소제목 하에 “중앙일보의 보도는 의문을 자아내기 충분하다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었다는 게 중론이다”, “중앙일보의 이 같은 기사에 광고가 한 몫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신일그룹이 중앙일보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했다고 했다”, “중앙일보에 집중적으로 광고비를 집행한 것으로 안다”라는 내용을 게재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중앙일보는 신일그룹으로부터 광고를 수주한 사실은 있으나 두 차례에 불과하고 타 언론사에 비해 광고비를 집중적으로 집행 받은 사실이 없으며, 또한 중앙일보의 돈스코이호 인양 관련 기사 보도가 광고 게재 및 광고비 집행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