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군 기무사령부(기무사)가 세월호 참사 후 세월호 인양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희생자들을 '수장'시키는 방안을 청와대에 제안한 사실이 문건으로 드러났다. 기무사는 세월호 사건 당시 유가족들을 사찰, 유족들의 성향을 분석해 사건종결을 위한 설득작업이 필요하다는 문건을 작성한 바 있다.

11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공개한 '세월호 관련 조치 동정'(2014년 6월 작성)문건들에 따르면 기무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보고용으로 작성한 보고서에서 "국민적 반대 여론 및 제반 여건을 고려해볼 때 인양 실효성 의문"이라며 인양 반대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공개한 기무사의 '세월호 관련 조치 동정'문건(2014년 6월 작성) 중 '후속조치 제언'

기무사는 세월호 선체 인양시 "시신 유실 가능성이 있어 선체 인양 후 전원 수습하지 못할 경우 실종자 가족 반발 및 인양비용 낭비에 대한 대정부 비난(이) 우려(된다)"며 "인양 반대여론을 확산시켜 '사고원인 분석을 위한 인양 필요성 제기'(를) 차단"해야 한다고 서술했다.

기무사는 관련 방안으로 ▲실종자 가족들과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 마련, 인양 불필요 공감대 확산 ▲인양 관련 구조전문가 인터뷰·언론 기고, 인양의 비현실성 홍보-막대한 인양비용(최소 2000억원) 부담 및 소요기간(6개월 이상) 장기화 문제점 부각 등을 제시했다.

특히 기무사는 "'미 애리조나호 기념관'과 같은 '해상 추모공원' 조성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세계 각국의 수장문화를 확인하였다고 덧붙였다.

KBS뉴스9 7월 11일자 <“시체 가라앉히는 것도 장례”…기무사, 세월호 ‘수장’까지 제안> 보도화면 갈무리

기무사는 6월 11일 작성 문건에서 "수장이란 시체를 바다 또는 강에 흘려보내거나 가라앉히는 방법으로 매장과 더불어 가장 오래된 장례의 하나"라며 "지난 6.7 BH(청와대)에 '미 애리조나호 기념관과 같은 해상 추모공원 조성'을 제언한 것과 관련, 세계 각국의 수장문화를 확인"했다고 보고했다. 기무사가 박 전 대통령에게 지속적으로 세월호 인양 반대 여론 조성·확산 방안을 건의하며 희생자 '수장'까지 제안한 것이다.

한편 기무사는 세월호 참사 발생 한 달여 뒤인 2014년 5월 14일 '조치 요망사항' 문건에서 "VIP(대통령)의 사과와 위로에도 불구하고 정부 지지율이 하락"했다며 "감성에 호소하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기무사는 천안함 사건 당시 희생장병 추모 연설에서 희생자 이름을 호명한 전직 대통령 등을 사례를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기무사가 관련 문건을 작성한지 5일 뒤인 5월 19일 대국민 담화에서 희생자들의 이름을 연이어 호명하며 눈물을 흘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