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6·13 지방선거 기간동안 TV조선, 채널A 등 종합편성채널 메인뉴스가 특정 정당 돕기에 주력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2018 전국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이하 미디어감시연대)는 ▲오보 및 과장 보도 ▲정치적 중립 위반 보도 ▲소수정당 차별 보도 ▲유권자 의제 무시 보도 등의 문제 보도 유형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우선 오보 및 과장 보도의 대표적 사례로 채널A의 4월 22일 단독 보도 <드루킹 "잘 받으셨나요">를 꼽았다.

채널A는 해당 보도에서 "드루킹이 김 의원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건넨 뒤, 김 의원에게 연락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김 의원에게 잘 받았느냐고 묻는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이 메시지는 경찰이 압수한 드루킹의 휴대 전화 분석 과정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다만 채널A는 "이 메시지를 보낸 시점이 금전 개래 뒤 어느 시점인지, 또 김 의원이 회신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채널A 4월 22일 단독 보도 <드루킹 "잘 받으셨나요"> 방송 화면 갈무리

·그러나 보도 직후 서울경찰청과 김경수 의원 측은 채널A에 정정 요청을 보내면서 상황이 변했다. 이에 채널 A는 당일 앵커의 클로징 멘트에 "서울경찰청 측은 드루킹이 문자를 보낸 시점은 김 의원 측을 협박한 3월 이후라고 알려왔다. 또 김 의원은 해당 메시지를 읽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당시 해당 리포트는 왜곡 논란에 휩싸였고 채널 A는 온라인과 포털에서 리포트를 삭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미디어감시연대는 "이는 드루킹이 500만원을 건넨 뒤 김 의원에게 곧바로 이를 알린 것처럼 '오해'를 유발하는 구성"이라며 "보도를 내보내기 전 확보했어야 할 기초적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 시점과 주체에 대한 오해를 유발하는 일부 발언을 부각했다는 점에서 악의성을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채널A는 미디어감시연대가 지적한 정치적 중립 위반 보도 유형의 대표적 사례로 꼽혔다. 채널A는 4월 12일 <참여연대 비판하고 박원순 견제>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문재인 정부 심판론을 앞세우겠다는 자유한국당은 오늘도 참여연대 비판에 주력했다. 서울시장 후보가 된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제1선에 섰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는 앵커멘트와 함께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의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해임 촉구 1인 시위 소식을 전했다. 해당 리포트의 온라인 기사제목은 <김문수 '참여연대 때리기'시위...박원순에 견제구>다.

채널A 4월 12일 <참여연대 비판하고 박원순 견제> 보도 화면 갈무리

미디어감시연대는 "한국당의 '참여연대 비판'이 선거전략이라는 것을 숨기지 않으면서, 오히려 '선거를 앞두고 해 볼 만한 공세'라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앵커멘트"라며 "기자는 김문수 전 지사의 발언 의미를 시청자가 혹여 놓칠까봐 '참여연대를 비판한 이면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까지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참여연대 사무처장 출신'이라고 콕 찍어 강조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뒤에는 익명의 한국당 핵심 관계자의 '정부와 청와대에서 참여연대 인맥의 핵심이 장하성 실장과 조국 수석, 김기식 원장이라면 여당에서는 박원순 시장'이라는 발언까지 덧붙였다"며 "1분 44초짜리 보도에서 '참여연대' 언급은 보도 제목을 제외해도 무려 9번에 달한다. 언론이 한국당 선거 전략을 사실상 홍보하고 나아가 함께 그 전략을 실행하고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TV조선은 자유한국당에 대한 일방적인 후한 평가로 정치적 중립 위반 보도 유형에 이름을 올렸다.

TV조선 4월 2일 <안철수 등판 효과로 지방선거 '출렁'?>에서 앵커는 "지방선거에 임하는 여야의 전략이 공천만 봐도 비교가 된다. 특히 당대표의 역할에서 확연한 차이가 보인다"고 질문했다. 이에 기자는 "한국당은 속속 공천을 확정하고 있거나, 확정을 앞두고 있다. 현역 단체장이거나, 아니면 대선 후보급을 간판으로 내세웠다"며 "반면 민주당은 김경수 의원 전략공천을 제외하고는 확정된 사람은 거의 없다. 유력후보로 꼽히는 사람들이 대체로 이른바 친문으로 꼽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 눈에 띈다"고 전했다.

이어 기자는 "홍준표 대표는 혼자 척척 결단을 내리고 있지만, 추미애 대표는 그러질 못하고 있다"며 "홍 대표는 지방선거 후에 재신임을 받아야 하는 처지고, 추 대표는 어차피 임기가 끝나서 물러날 입장이라는 점도 어쩌면 영향을 미쳤는지 모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자유한국당 공천 과정에서 사천 논란까지 불거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납득하기 어려운 평가"라고 지적했다.

MBN은 근거 없는 여론조사 분석으로 비판받았다. 미디어감시연대는 "MBN은 4월 10일 <여당 후보 우세>에서 '민주당 후보의 승리 가능성이 높다'는 조사 결과를 전하며 아무런 근거 없이 '여론조사 모집단이 여당 성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조금 고려를 하고 보셔야 한다'는 주관적 엥커 멘트를 덧붙였다"고 지적했다. 해당 리포트에 대해 선거방송특별심의위원회는 지난 1일 "'모집단이 여당성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발언은 앵커가 하지 말아야 할 발언"이라며 행정지도 처분(권고)을 내린 바 있다.

소수정당에 대한 차별 보도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미디어감시연대는 단순히 소수 정당과 후보 노출 빈도가 낮은 것 뿐만 아니라 소수정당 입장에서 중요한 이슈 자체를 무시해버리는 양상이 나타났다고 비판했다.

대표적 사례는 MBN이다. 지난 3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전국 15개 시도의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됐는데 당초 상당수 도입될 것으로 알려졌던 4인 선거구가 대부분 무산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MBN'뉴스8' 3월 20일 <김주하의 '이 한 장의 사진'> 보도화면 갈무리

이에 대해 MBN 김주하 앵커는 3월 20일 <김주하의 '이 한 장의 사진'>에서 "기초의회 4인 선거구 신설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자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의장석을 점거하고, 이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강제 해산을 시도하며 심한 몸싸움을 벌이는 겁니다. 국회든 지방의회든 그 나물에 그 밥이라는 말, 안 들을 수가 없지요"라고 설명했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사안의 맥락을 지우고 정치혐오의 소재로 활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시 각 지역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정치적 다양성 보장과 지방자치 실현을 표방하며 '4인 선거구 도입'을 제안했었다. 그러나 막상 선거가 다가오자 민주당·한국당 등 거대 양당이 이를 무산시켰고, 당시 중소정당은 거대 양당이 날치기 야합을 통해 지방의회를 독점하려는 것 아니냐며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