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경기도 공항버스 한정면허 논란'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의 결단을 촉구하는 주장이 나왔다. 경실련경기도협의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공항버스 한정면허 노선의 시외버스 전환은 온갖 불법행정으로 점철된 것”이라며 “이재명 당선인의 책임 있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당선인(연합뉴스)

당초 경기도에서는 인천국제공항행 버스 노선은 한정면허로 운영됐다. 한정면허는 서울의 공항버스와 같은 개념이다. 남경필 경기도 지사는 “한정면허 노선의 요금(12,000원)이 지나치게 비싸다”며 일반 시외버스로 변경했다. 경기연구원(GRI)은 “한정면허 노선 이용객들의 요금에 대한 불만은 거의 없었다”며 “오히려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지만, 남경필 지사는 시외버스 전환을 실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경실련경기도협의회는 “경기도와 남경필 지사는 재량권 남용이라는 법률자문을 확인했음에도 한정면허를 강제로 회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는 (시외버스) 업체들에 특혜를 제공해주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도 온갖 불법행위를 남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요금 인하라는 궁색한 변명은 이제 그만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이재명 당선인의 책임 있는 결단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이재명 당선인은 후보 시절부터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었다”면서 “도지사로 당선되면 이 문제를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법원의 판결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자면 그 기간동안 도민들과 공항버스 이용객들은 불편을 계속 감수해야 한다”며 “불법 행정을 지시하고 실천했던 관련자들을 찾아내서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묻고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이재명 당선인이 도민들로부터 위임받은 권한과 권위를 통해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주기를 바란다”며 “결단을 통해 도민들과 이용객들이 혼란과 불편을 겪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뉴시스(뉴시스)

이같은 경기도의 한정면허 회수 논란은 뉴시스 경기남부취재본부가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했던 사안이다. 뉴시스 경기남부취재본부는 한정면허 변경의 문제점과 시민들의 불편함을 취재해 기사를 작성했다. 하지만 뉴시스 본사는 ‘선거 기간 중 논란을 불러올 수 있는 기사’라며 출고를 거부하고 있다.(관련기사 ▶ 뉴시스에서는 남경필 비판 기사 게재 안 된다?)

이에 대해 김경호 뉴시스 경기남부취재본부 기자는 “뉴시스 본사는 선거철이라는 이유를 들어서 남경필 지사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간 것을 출고할 수 없다고 했다”면서 “기사의 출고 기준은 정치적인 이유가 아니라 팩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가 지난 뒤에도 관련 기사는 출고되지 않고 있다”면서 “(뉴시스와 머니투데이 그룹이)처음부터 선거에 연관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