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 비판 기사 출고 논란과 관련해 뉴시스 본사와 갈등을 빚고 있는 뉴시스 경기남부 취재본부가 비상대책위원회(뉴시스 비대위)를 발족시켰다.

뉴시스 비대위는 19일 성명서를 통해 “본사는 (남경필 전 지사에 관한)기사를 내보내지 않은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스스로 답해야 한다”며 “본사가 못한다면 본사를 쥐락펴락하는 머니투데이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뉴시스 로고

앞서 뉴시스 본사는 뉴시스 경기남부 취재본부가 작성한 경기도 공항버스와 관련된 기사를 출고시키지 않아 논란이 되었다. 당시 뉴시스 본사는 “선거철을 앞두고 공정성 시비가 생길 수 있는 기사”라고 출고를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기남부 취재본부가 작성한 기사에는 ‘남경필’이나 남 전 지사의 가업인 ‘경남여객’이란 단어는 전혀 들어가 있지 않았다.(관련기사 ▶ 뉴시스에서는 남경필 비판 기사 게재 안 된다?)

뉴시스 본사가 기사 출고를 막자 김경호 경기남부 취재본부 국장은 본인의 페이스북에 이러한 사실을 알렸다. 또 경기남부 취재본부 기자들이 뉴시스 본사로 찾아가 기사 출고 거부를 항의하기도 했다. 이에 뉴시스 본사는 경기남부 취재본부에 내용증명을 보내 “대표자 명의의 사과”와 “항의 방문한 기자들에 대한 징계”를 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관련기사 ▶ 뉴시스, 본사 비판한 지역본부에 '계약 해지' 으름장)

뉴시스 경기남부 취재본부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대응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뉴시스 비대위는 <뉴시스 본사, 머니투데이는 편집권 ‘초갑질’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서에서 “뉴시스 본사는 경기남부본부가 정당하게 취재해 작성한 탐사보도 기사를 잇달아 막았다”며 “탐사보도 내용은 남 지사의 개인적인 게 아니라 그가 집권한 4년 동안 자행한 경기도 버스 정책의 민낯을 파헤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를 앞두고 이런 기사는 공정성 시비를 불러올 수 있다고 본사는 주장하지만, 진실을 도민에게 명확히 알려 선택을 돕는 게 언론의 역할이고 기자들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비대위는 “혼란한 현장 분위기를 보도한 공항버스 르포 기사에서 '남경필'의 '남'자는커녕 그의 가업인 '경남여객'의 '경'자도 없었다”며 “어떤 게 공정성 시비를 부른다는 것인지 도대체 납득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는 끝났다”며 “선거철을 이유로 기사를 막았던 본사는 6월 13일 이후 경기남부본부 탐사보도 기사를 단 한 건이라도 출고했는가. 모두 막으면서 이제는 어떠한 이유도 대지 못하고 있다”고 몰아세웠다.

또 뉴시스 본사가 경기남부 취재본부가 채용한 경력 기자에게 기사 작성 프로그램 등록을 시키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비대위는 “본사와 경기남부본부는 계약에 의해 맺어진 관계이고, 계약서에 따라 엄연히 경영과 인사권이 분리돼 있다”며 “경력기자들의 CMS 아이디 등록 여부를 본사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닌데도 '초법적인 초갑질'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비대위는 “본사는 '계열사 기자였다'는 이유로 한 기자를 해고하라고 요구했고, 두 기자는 한 달 넘게 CMS를 등록하지 않는 해괴망측한 행위하고 있다”며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비대위는 “촛불 민심이 뉴시스 본사와 머니투데이를 지켜보고 있다”며 “뉴시스 본사와 머니투데이는 기자들의 펜대를 꺾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