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회장 오 모 씨가 중앙회 공금을 횡령한 혐의로 재판을 받던 중 법정구속됐다. 오 회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재향경우회로부터 수억 원을 지불받고 관제데모에 참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구재태 전 경우회장이 경우회 돈을 빼돌리고 관제데모를 한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상황에서 추가 수사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18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19단독 재판부(이성은 판사)는 재판 중 오 회장이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법정구속했다. 형사재판에서 선고기일이 아닌 재판 과정에서 피고인을 구속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오 회장은 중앙회 공금 2억7000여만 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4월 국회개혁범국민연합 회원들이 19대 대선 감시단을 출범했다. (연합뉴스)

오 회장은 경우회로부터 돈을 받고 관제데모에 자신이 대표로 있는 시민단체들을 동원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헤럴드경제, 시사위크 등의 보도를 종합하면 구재태 전 경우회 회장은 경우회 회계 문제가 불거지자 4억 원을 시민단체 '유권자시민행동'에 지급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진행됐던 '국회개혁 1000만 서명운동'에 사용했다는 해명이었다.

유권자시민행동은 이날 구속된 오 회장이 대표로 있는 시민단체로 지난 2011년 6월 출범한 단체다. 유권자시민행동의 주소지는 구재태 회장이 있던 경우회 및 경우AMC와 같은 건물 같은 층에 위치하고 있다. 이후 검찰 조사에서 경우회가 유권자시민행동이 가입된 단체인 국회개혁범국민연합에 총 16억4000만 원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개혁 1000만 서명운동은 지난 2016년 국회개혁범국민연합이 개최한 집회다. 국회개혁범국민연합은 구재태 전 경우회장과 오 회장이 함께 설립한 친박 관제단체다. 이 단체에는 오 회장이 공동대표로 있는 유권자시민행동,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을 비롯한 190여개 시민단체가 가입했다.

국회개혁범국민연합은 지난 2016년 8월 1000만 서명을 모았다며, 국회 개혁 청원서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지난 2015년 10월에는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 때문에 국정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며 국회선진화법 폐지, 국회의원 정원 축소 등을 요구하는 광고를 내기도 했다.

현재 구재태 전 회장은 경우회 돈을 빼돌려 관제데모를 벌인 혐의로 구속기소돼 1심에서 징역 3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구 전 회장에 대해 "피고인의 범행으로 경우회 재정이 부실화됐고, 경우회를 특정 정치세력의 추종단체로 전락시켜 관변단체라는 오명을 쓰게 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