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연일 'MBC 민영화'를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 MBC 노조가 공영방송 사수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 서울 여의도 MBC 방송센터. ⓒ미디어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박성제)는 지난 28일 성명을 내어 "한나라당은 대선기간 내내 MBC의 몇몇 프로그램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보도, 제작을 일삼고 있다고 몰상식한 비난을 늘어 놓으며 '집권하면 바로 민영화시키겠다'고 협박을 하더니 대선이 끝난 지 채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그 약속(?)을 지키겠다고 나섰다"며 "그들은 MBC를 마치 대선승리의 전리품 쯤으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한나라당이 제기하는 민영화론의 의도는 바로 'MBC를 특정 기업에게 팔아넘김으로써 자본에 예속된 MBC가 알아서 권력에 복종하게끔 한다'는 것"이라며 "MBC 민영화는 곧 MBC 사영화이고, 그 결과 MBC는 권력과 자본에 충실하게 봉사하는 싸구려 상업방송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MBC본부는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이 주장하는) '국민주 민영화'는 그럴 듯한 말이지만, 박근혜씨가 실질적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는 정수장학회가 30% 주주로 남아있는 현실에서 방송문화진흥회의 주식만 국민주로 처분한다면 MBC의 대주주는 박근혜씨가 될 것이며 이로써 MBC를 특정 기업에게 팔아넘기는 것보다 더 무서운 결과가 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MBC본부는 "아마도 투쟁의 첫단추는 내년 초 예정된 경영진 교체 과정에서 끼워질 것이다. 새 정권이 MBC 사장선임 과정에 영향을 미치려 하거나 권력의 줄을 탄 인물이 사장 후보에 오를 수도 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어떠한 음모가 진행되더라도 조합은 이를 밝혀낼 수 있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그 음모를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날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공영방송 사수투쟁의 깃발을 높이 들며
- 한나라당의 MBC 민영화 논의를 좌시하지 않겠다! -

절치부심, 와신상담, 학수고대..... 10년만의 정권 재탈환이 그렇게 달콤한 맛이었나? 한나라당은 그 맛에 한껏 취해 적개심에 불타는 점령군처럼 그동안의 눈엣 가시들을 손봐주겠다는 식의 비이성적인 망발들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MBC의 민영화론도 빠트리지 않고 들고 나왔다. 12월 27일 정병국 한나라당 선대위 미디어 홍보단장은 국회에서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정부조직 개편법을 처리할 때 새 방송법이 통과된다면 MBC 조기 민영화가 추진될 것이라며 지분을 국민주화 한다든지 재벌 대기업을 뺀 기업들의 컨소시엄을 통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기간 내내 MBC의 몇몇 프로그램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보도, 제작을 일삼고 있다고 몰상식한 비난을 늘어 놓으며 "집권하면 바로 민영화시키겠다"고 협박을 하더니 대선이 끝난지 채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그 약속(?)을 지키겠다고 나선 것이다. 그들은 MBC를 마치 대선승리의 전리품 쯤으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

그런데 한나라당은 왜 그렇게 집요하게 MBC를 민영화시키겠다고 협박하는 걸까? 한마디로 MBC는 권력의 힘으로 통제가 잘 안되는 방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이 제기하는 민영화 논의는 어떻게 포장하든 불순한 의도를 숨기고 있다. 그 의도는 바로 ‘MBC를 특정 기업에게 팔아넘김으로써 자본에 예속된 MBC가 알아서 권력에 복종하게끔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떠한 형태의 민영화 논의든 단호히 거부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MBC 민영화는 곧 MBC 사영화이고, 그 결과 MBC는 권력과 자본에 충실하게 봉사하는 싸구려 상업방송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무료 보편적 공익 서비스를 담당해야 할 공영방송을 시장 속에 내던지면, 돌아오는 것은 시청률 무한 경쟁과 저질 프로그램 양산뿐이다. 돈 안 되는 교양과 비판적 시사 프로그램은 편성표에서 하나 둘 씩 사라지고, 뉴스는 직접적으로 주주이자 광고주의 눈치를 보게 될 것이다. 권력의 입장에서 보자면 이처럼 MBC에 대한 통제가 용이해지는 방법도 없을 것이다.

한나라당의 정의원은 민영화 방식의 3가지 옵션으로 "국민주, 4대재벌을 제외한 대기업, 중소기업 컨소시엄"을 얘기했다. 듣기 좋은 말로 포장했지만, 본질은 다르지 않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주인이 생기는 순간 MBC는 사영화되는 것이다. 아니 MBC를 가지게 되는 중소기업은 그날로 바로 대기업이 될 것이다. '국민주 민영화' 그럴 듯한 말이지만, 박근혜씨가 실질적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는 정수장학회가 30% 주주로 남아있는 현실에서 방송문화진흥재단의 주식만 국민주로 처분한다면 MBC의 대주주는 박근혜씨가 될 것이다. 특정 기업에게 팔아넘기는 것보다 더 무서운 결과가 올 수도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위원장 박성제)는 한나라당의 이 같은 음모가 현실에서 큰 저항에 부딪힐 것임을 경고한다. 이미 많은 언론 현업인 단체와 시민단체들이 MBC 민영화 저지라는 한 목소리를 내며 함께 싸우겠다고 말하고 있다. 민주노총 역시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 투쟁의 핵심은 MBC 문제라고 보고 총력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아마도 투쟁의 첫단추는 내년 초 예정된 경영진 교체 과정에서 끼워질 것이다. 새 정권이 MBC 사장선임 과정에 영향을 미치려 하거나 권력의 줄을 탄 인물이 사장 후보에 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떠한 음모가 진행되더라도 조합은 이를 밝혀낼 수 있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그 음모를 막아낼 것이다. 오직 시청자와 국민만을 주인으로 섬기는 '공영방송 MBC'의 깃발을 사수하기 위해 조합은 그 어떤 희생과 고통도 각오하고 있음을 다시한번 밝히고자 한다.

2007년 12월 2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