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가 드루킹 특검에 최선을 다하라는 당부를 남겼다. 조선일보는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할 드루킹 특검에 사명감을 가지라고 격려했다. 조선일보가 드루킹 특검을 물가에 내놓은 아이 바라보듯 걱정하며 애정을 보이고 있다.

8일자 조선일보는 <드루킹 특검, 최악 여건 넘어 大選 여론 조작 전모 밝히길> 사설을 게재하고, 특검의 건투를 빌었다. 조선일보는 "드루킹 댓글 공작 사건을 수사할 특별검사에 검찰 출신 허익범 변호사가 임명됐다. 특검은 최장 90일을 수사할 수 있다"며 "그간 많은 의혹이 불거졌고 앞선 검경 수사가 부실했던 점을 감안하면 충분한 시간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걱정의 마음을 내비쳤다.

▲8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무엇보다 증거가 대부분 인멸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핵심 관련자의 휴대폰조차 압수하지 않았다. 피의자들은 외국에 서버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교신했다. 수사는 몇 달 동안 지지부진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상황에서 특검이 지난해 대선 때 드루킹 일당의 댓글 공작 전모를 파악하고, 그 일에 현 여권이 어떻게 개입했는지 규명한 것은 지난한 과제"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번 사건에는 대통령 핵심 측근이 여럿 연루돼 있다"며 "드루킹은 대선 전 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에게 사실상 매크로 사용을 승인받았고 시연 장면도 보여줬다고 했다.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김 전 의원이 드루킹 부탁드로 오사카 총영사에 추천한 도모 변호사를 만났다.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은 드루킹과 김 전 의원을 연결해줬고 드루킹 측에서 200만원을 받았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이를 진작에 알고 있었지만 언론이 보도하고 나서야 마지못해 공개했다"며 "경찰은 4개월 넘게 수사하는 동안 청와대 눈치를 살피며 수사기관이라기보다 김 전 의원 변호사 비슷하게 행동했다"며 "검경의 부실 수사와 청와대의 은폐 의혹도 특검이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선일보는 "역대 특검 가운데 정권 초기 도입된 특검은 제대로 사건 실체를 밝혀내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며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는 그만큼 어렵다. 검경이 협조는커녕 방해하고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특검 임명 시한인 어제 오후 6시가 다 돼서야 특검 인선을 발표했다. 특검에 대한 생각이 무엇인지 보여준다"며 "어쩌면 역대 특검 중 최악 여건에서 수사해야 하는 특검일지도 모른다.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보도를 주도해왔다. 집요하게 사건을 파헤쳤고, 드루킹 김동원 씨로부터 옥중서신을 받아 지면에 공개하기도 했다. 취재과정에서 TV조선의 느릅나무 사무실 침입 사건 등 일부 불미스러운 일이 있긴 했지만,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 공론장을 교란해 민주주의를 파괴한 중대범죄인 만큼 낱낱이 밝혀져야 하는 사안이기도 하다.

조선일보는 보도와 함께 끊임없이 특검 도입을 주장했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단식투쟁 끝에 조선일보가 바라던 특검법은 국회를 통과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허익범 변호사를 특검으로 임명했다. 그래서인지 조선일보가 특검에 갖는 애정이 사뭇 남달라보인다.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란 조선일보의 당부가 진정성 있어 보이는 이유다.

다만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최근 제기된 한나라당, 새누리당 매크로 댓글 조작 사건은 언급하지 않았고 있다. 이 역시 공론장을 교란한 민주주의 파괴행위다. 8일자 조선일보는 관련기사 1건을 <민주당, '한나라·새누리 매크로 의혹' 검찰 고발> 기사를 5면 우측하단에 배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