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 절차를 통해 구악의 상징이었던 전 대통령의 탄핵이 결정되며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새로운 시대를 대변하는 개헌이 논의되며, 사법정의 실현이 적폐청산의 시금석으로 여겨지는 세상. 그런 현실의 반영 때문일까. tvN <무법 변호사>, MBC <검법남녀>, JTBC <미스 함무라비>, KBS2 <슈츠>, 그리고 얼마 전 종영한 SBS의 <스위치-세상을 바꿔라(이하 스위치)> 등 각 방송사의 요일 별로 '법' 관련 드라마들이 포진되어 있다. 적어도 시청자들은 이들 드라마 중 한 드라마를 매일 만날 확률이 높다.

범람하는 법 관련 드라마들

KBS2 수목드라마 <슈츠>

물론 '법'을 다룬다고 해서 천편일률적이지는 않다. tvN의 <무법 변호사>는 법으로 싸우는 변호사라 주인공 봉상필(이준기 분)이 내세우고 있지만, 정작 드라마를 견인하는 건 그와 다수의 조폭들의 격투씬이요, 법정에서 정의를 실현하도록 하기 위한 봉상필의 작전이다. '법'을 내세우지만 '무법'적 요소가 범람하는, 아이러니한 '법' 드라마인 셈이다.

지난 5월 17일 종영한 <스위치>의 경우 스위치를 온오프하듯 자유롭게 이 사람 저 사람을 사칭을 하는 사기꾼이 얼떨결에 검사가 되는 설정이라는 점에서 <무법 변호사>와 같은 변칙 플레이의 궤도에 놓여있다. 미드 원작으로 리메이크 된 KBS2의 <슈츠> 역시 대한민국 최고 로펌의 전설적인 변호사와 함께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진 '가짜'를 변호사로 등장시켜 법정 드라마를 변주시킨다.

JTBC 월화드라마 <미스 함무라비>, tvN 주말드라마 <무법 변호사>

반면, 서울 동부지방 법원 부장판사로 이미 동명의 저서를 펴낸 바 있는 문유석 판사가 극본을 쓰고 있는 JTBC의 <미스 함무라비>는 앞선 두 드라마와는 정반대로, 법원을 무대로 판사들의 교과서와 같은 내용을 현장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MBC <검법남녀>는 검사와 법의관을 파트너십 관계로 묶어내고, 검시의 현장과 그에 뒷받침되는 일선 법 현장을 '메르스 사태', '엄여인 사건' 등 현실에서 벌어진 사건을 모티브로 하여 현실감 있게 풀어낸다.

그러나 설정이 다르고 전개가 다르다 해도, 매일 밤 '법' 드라마가 방영되는 현실은 제 아무리 현실을 반영한다 해도 과하다. 그건 곧 현재 우리 드라마계가 드라마의 홍수 속에서 콘텐츠의 빈곤을 스스로 입증하고 있는 셈이다. 제 아무리 사법적 정의가 중요하다 해도 대한민국 전체 직업군 중에서 법 관련 직업군이 차지하는 비율에 비해 드라마 속 전문직으로 등장하는 '법' 관련 직종은 과도하다.

시대적 흐름이라 해도 엘리트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 드라마계의 현실이다. 사기꾼이든 무법 액션가든, 혹은 정의로운 판사든 법의관이든 결국 그 무대는 '법정'이고, 정의의 실현은 '법'을 통해 판가름 나는 이들 드라마는 법의 중요성을 '계몽'하는 효과가 극대화되는 반면, 그에 대한 피로도 역시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안타깝다. 제 아무리 이준기가 펄펄 날고, 정재영이 날카로운 눈빛으로 메스를 휘두르고, 천재 박형식이 술술 법전을 읊어대도 시청자들의 눈에 그 나물에 그 밥처럼 보이는 '자충수'를 더는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정의로운 여성 법관들

MBC 월화드라마 <검법남녀>

그런데, <슈츠>를 제외한 이들 법 관련 드라마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있다. 바로 여성 법조인들이다. 지난 1월 15일 사법연수원 수료식, 수료한 연수생 171명 중 여성이 70명으로 40.9%를 차지한다. 지난해 29.4%에 비해 그 증가폭이 현격하다. 그런 현실을 반영한 탓일까. 드라마 속 여주인공들은 법복을 입고 활보한다.

또한 이들 법복을 입은 여주인공들은 '정의'의 상징이다. 그들은 의로우며, 그 의로움을 실현하는 도구로서 법을 실현하고자 하는 데 거침이 없다. 그들이 자산가의 자제(검법남녀 은솔 역의 정유미)이거나, 지역 유지 판사의 도움으로 변호사가 된 사진관 집 딸(무법 변호사 하재이 역의 서예지)이거나, 재래 시장통의 친근한 딸(미스 함무라비 박차오름 역의 고아라)이거나 상관없다. 그들은 '강한 자에게 강하고 약한 자에게 약한' 법원을 꿈꾸며, 무한한 EQ를 작동하여 사건에 감정을 이입하며 계란으로 바위치기를 마다하지 않는 '열혈 법조인'들이다.

'권위 위에 잠자는 시민'이 되지 않는, '깨시민'의 전형 같은 이들은 그런 정의감으로 사건의 중심에 거침없이 뛰어든다. 하지만, 그녀들의 무한EQ와 아직 무르익지 않은 경험은 때로 그녀들을 직업적 혼돈에 빠뜨린다. 마음이 앞서는 <검법남녀>의 은솔 검사는 그로 인해 '메르스'로 추정되는 검시실에 갇히는가 하면, 사건 현장의 위험에 노출되기도 한다. <미스 함무라비>의 박차오름은 시장통 사람들의 민원에 귀 기울이다 법원 앞 1인 시위하는 여성의 사건에서 공정성의 잣대를 놓치기도 한다. 어렵사리 공부해 겨우 변호사가 됐지만 법정에서 남편의 학대에 정당방위를 한 여성의 억울한 판결에 분노하여 주먹이 앞서는 바람에 변호사 자격에 위기를 겪기도 한다.

tvN 주말드라마 <무법 변호사>, MBC 월화드라마 <검법남녀>

'법'의 정의로운 실현을 주제로 한 드라마에서 그렇게 그녀들은 고뇌하고 성장한다. 그러기에 때로는 그녀들이 벌인 일들이 그녀들을 민폐로 만들기도 하고, 감정적이며 저돌적인 캐릭터의 한계 속에 가두기도 한다. 분명 드라마 속에서 그녀들은 법복을 입은 전문 직업인들이지만, 그녀들의 캐릭터가 빛나는 상황은 그녀들의 '감정'을 통해서인 경우가 아직은 빈번하다. 외려 법복을 입지 않았지만 <슈츠> 속 홍다함(채정안 분)과 김지나(고성희 분)가 전문성에서는 더 빛을 발한다.

거기에 그녀들이 성장하기 위해 '남성'들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맹목적인 정의감에 불타던 <무법 변호사>의 하재이는 봉상필(이준기 분)을 통해 어머니 죽음의 비밀을 알고, 그녀가 그토록 존경하던 차문숙 판사 그리고 그녀가 만든 괴물 기성을 향해 법의 칼날을 겨눌 것이다. <검법남녀>의 감정만 앞서던 은솔에게 때론 배신감을 안기기도 하지만, 법의 길에서 '바로미터'가 되는 건, 그 어느 경우에서도 법의 진실을 향해 비켜서지 않는 법의관 백범(정재영 분)이다. 의지과 감성이 앞서는 박차오름이 전문적인 판사로 성숙하기 위해서는 노회한 한세상(성동일 분)의 경험과 선배 임바른(김명수 분)의 배려가 전제된다.

정의로운 여주인공을 내세웠음에도 여전히 '감성적'인 여성과 '이성적'인 남성 구도의 드라마들. 각기 다른 드라마인데도 남녀 주인공의 성 역할이라는 측면에서 마치 같은 드라마인 양 되풀이된다는 점이 아쉽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