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청와대가 한미 정상회담 직후 국정원팀이 평양을 방문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28일자 조선일보는 <韓美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 기사를 게재했다.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을 포함한 국정원 요원 3명은 지난 23일 평양을 방문해 북측과 비공식 면담을 했다고 한다"며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 비행기를 탄 시점이었다"고 보도했다.

▲28일자 조선일보 3면.

조선일보는 "앞서 북한은 한·미 연합 공중 훈련인 '맥스선더' 등을 문제 삼아 지난 16일 남북 고위급 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했고, 이후 공식 대화 채널이 닫힌 상태였다"며 "김 차장은 북측에 한·미 정상회담 결과 등을 전하며 '북·미가 입장 차가 큰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가 양쪽을 중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어 "한·미 정상회담에도 불구하고 미·북 간 기류가 여의치 않다고 보고 국정원 대북 라인이 직접 나선 것"이라고 해설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도 23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25일 이후 남북 관계 개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었다"며 "하지만 북한은 김 차장의 방북 다음 날인 24일에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명의 성명에서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 비판 발언을 이어갔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미·북 회담을 취소하는 공개 서한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무근이란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상균 2차장을 포함한 국정원 요원 3명이 23일 평양을 방문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대변인은 미국에 남북 정상회담을 사후 설명했다는 경향신문 보도와 관련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28일 경향신문은 <청, 미국엔 '사전 조율' 아닌 '사후 설명'> 기사에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경비를 담당하는 유엔사령부를 주한미군이 관할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 알리지 않고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하지만 남북 정상이 논의한 내용 중 미국의 입장이 전달되거나 사전에 한·미가 이 문제를 조율한 흔적은 발견하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28일자 경향신문 5면.

경향신문은 "남북정상회담을 미국과 사전 협의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판단해 치른 것에서 청와대의 '결기'가 느껴진다"며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 아무 상의 없이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한 것이 이같은 결정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대해 김의겸 대변인은 "정보가 없지만 논리적으로 납득이 잘 되지 않는다"며 "대통령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통과해 접경지역을 넘어가는 것 아닌가. 그런데 이를 관할하고 있는 유엔군사령부나 주한미군사령부에 통보하지 않고 넘어갔다는 건 논리적으로 모순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후 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사전에 토요일 오전에 미국 쪽에 통보했음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