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월 12일로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이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앞으로 보낸 공개서한을 통해 알려졌는데, 공개서한이 알려진 후 또한 트위터를 통해 “슬프게도, 나는 김정은과의 싱가포르 회담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는 결정을 짧게 전했다.

이처럼 북미정상회담 취소의 결정적 이유는 최근 펜스 부통령에 대한 북한 외무상 최선희 부상의 비난이 이유로 꼽히고 있다. 공개서한에 담긴 표현으로는 “극도의 분노와 공개적인 적대감”이다. 펜스 부통령이 리비아식 결말을 경고한 것에 대해 최선희 부상이 “무지몽매하다” “우리도 미국이 지금까지 체험해 보지 못했고 상상도 하지 못한 끔찍한 비극을 맛보게 할 수 있다”는 등의 발언을 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하기로 예정돼 있던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나 실제로 최선희 부상의 담화가 북미 간의 역사적인 정상회담을, 모두가 트럼프에게 노벨상이 주어질 것이라고 말할 정도의 커다란 의미의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할 정도로 심각하다고 받아들이긴 어렵다. 공개서한에 없는 더 결정적인 이유가 있을 것이나 그것을 함부로 예측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노벨상은 물론 트럼프의 재선까지도 보장한다는 북미정상회담과 종전선언 등의 평화 행보를 트럼프 스스로 취소할 정도의 거대한 동기 혹은 압력이 실재한다는 사실이 평화의 꿈에 젖어있던 우리로서는 가장 두려운 것이고, 경계해야 할 대상일 것이다.

트럼프는 정상회담의 원인이 북한에 있다고 말하고 있으나 공개서한에도 담겨 있듯이 이미 미국 인질 3명을 돌려받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한 날 일방적인 정상회담 취소를 전달한 것은 그다지 신사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아직 트럼프의 전격 취소가 워낙 충격적이라 아직은 구체적으로 다뤄지고 있지 않지만 세계 언론이 이런 사실을 지나칠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반면에 여전히 작은 실마리는 남았다는 희망적 해석도 없지는 않다. 트럼프는 공개서한 말미에 김정은 위원장을 향해 “마음을 바꾼다면 망설이지 말고 전화나 편지를 쓰라”고 했다는 점이다. “귀하를 만날 날을 무척 고대한다”는 말도 했었다. 여기저기에 회담 재개의 복선을 깔아놓았다고 해석해도 좋은 단서들이다. 그렇다면 트럼프의 북미정상회담 취소가 전격적이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또 다른 극적인 이벤트가 절대 없다고 단언할 수도 없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의 지난 행보로 보아 느닷없이 북미 간에 전격적인 타결을 전해올 가능성도 전혀 없지는 않다. 취임 이후 하향선만 그리던 지지율이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반등을 보였던 것을 트럼프가 이리도 쉽게 포기할 것이라고 믿기 어렵기 때문이다.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전원회의 결정에 따라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이 완전히 폐기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트럼프의 취소 발표 후에 로이터 통신이 “백악관에 백채널이 열려 있다”고 전한 것도 그런 상상을 어느 정도는 뒷받침해준다고 할 수 있다. 매우 극단적인 생각이지만, 한국과 문재인 대통령을 빼고 트럼프 자신이 북한 비핵화의 독보적 주연으로 등극하기 위한 위험한 발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대단히 비상식적인 상상이지만 트럼프라면 또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그러나 모든 기대와 희망이 무산되더라도 우리에게는 여전히 4.27 판문점 선언이 있다. 북미 관계가 다시 냉각되고, 우리가 간절히 원하던 종전과 평화협정이 당장은 어렵게 되더라도 판문점 선언에 입각한 남북관계만은 흔들림 없이 공조해 나가야만 한다.

국제정세가 어떤 변화를 보이더라도 우리의 평화와 안전만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서 “우리는 결코 뒤돌아 가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했다. 또한 트럼프의 정상회담 취소 발표 이후에도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포기할 수도, 미룰 수도 없는 역사적 과제”라고 말했다. 국민 모두의 마음을 대변한 것이라고 확신한다. 한반도 평화는 남이 아닌 우리의 노력으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