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등으로 홍역을 겪은 네이버가 지난 9일 뉴스 댓글 시스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내놨다. 네이버가 내놓은 대책을 두고 복수의 언론은 실효성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기도 했다. 언론의 평가와는 별개로 네이버는 당시 약속했던 선거기간 댓글 노출방식 변경에 대한 대책은 적용하고 있다.

▲네이버 본사. (사진=연합뉴스)

지난 9일 네이버는 선제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로 오는 6월 지방선거 기간 동안 기사, 댓글 정책과 관련해 대책을 내놨다. 당시 한성숙 대표는 "정치, 선거 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 선거 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실제로 이 같은 조치를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정치 관련 기사 하단을 살펴보면 '네이버 뉴스 댓글'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클릭해야 기사에 달린 댓글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뉴스 댓글을 열어보면 댓글조작으로 문제가 됐던 공감순 정렬도 사라진 상태다. 언론사 뉴스 댓글로 연결되는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15일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를 오픈하면서 약속했던 댓글 개선 방안을 적용했다"면서 "댓글 페이지 개편 외에도 네이버에서 소셜로그인으로는 댓글을 쓸 수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매크로 방지계획, IP관리 강화 등 다른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중"이라며 "차근차근 준비해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31일 연합뉴스의 <北김계관 "일방 핵포기 강요하면 북미정상회담 재고려할 수도"(종합)> 기사 댓글란. 네이버 댓글창(위)에 '네이버 뉴스 댓글', '언론사 뉴스 댓글' 버튼이 생겼다. 그러나 언론사 홈페이지(아래)에는 사실상 댓글 활동이 저조한 상태다. (사진=네이버, 연합뉴스 홈페이지 캡처)

다만 대부분 기사에서 네이버 뉴스 댓글에 비해 언론사 홈페이지에서의 네티즌들 댓글 활동은 저조한 편으로 판단된다. 16일 오후 2시 현재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 정치 기사 1위인 연합뉴스의 <北김계관 "일방 핵포기 강요하면 북미정상회담 재고려할 수도"(종합)> 기사의 네이버 댓글 수는 8700여 개다. 반면 연합뉴스 홈페이지에 게재된 해당 기사에 달린 댓글은 30여 개에 불과하다.

한편 지난 9일 네이버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없는 검색 중심의 모바일 홈을 선보이고 ▲언론사가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해 광고이익 전액을 언론사에 제공하며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적극 추진을 위한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약속했다. 네이버는 이 같은 조치를 올해 3분기 안에 마무리 짓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