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직서를 제출한 국회의원의 사직서 수리의 마지노선인 14일이 다가왔다. 현재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특검 처리 없이는 사직서 처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14일까지 사직서 수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국회의원이 사퇴한 지역구는 공석인 채로 1년 이상을 보내야 한다. 이에 대해 홍영표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1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사직서를 처리하지 않으면 지역 국민의 헌법에 보장된 참정권이 박탈된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연합뉴스)

지방선거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한 의원들의 지역구는 경남 김해을(민주당 김경수), 충남 천안 병(양승조), 인천 남동구갑(박남춘), 경북 김천(한국당 이철우) 등 4곳이다. 이들의 사직서는 국회에서 계류 중인 상황이다. 사직서가 처리되지 않는다면 지역의 참정권이 1년 이상 박탈되는 것이다. 이에 정세균 국회의장은 본회의를 소집해 사직서를 처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은 의원 사직서 처리와 드루킹 특검 통과를 함께 진행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홍영표 원내대표는 “사퇴서만 처리하기 위한 국회의장이 소집하는 본회의”라며 “민주당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물리적으로 오늘 중에 (특검 처리를) 다 마무리하기는 불가능하다”며 “너무 정치적인 쟁점으로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원이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 사퇴하겠다 하는데 사퇴하지 말라고 국회가 싸우는 꼴이 됐다”고 강조했다.

드루킹 특검에 대해선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인터넷상의 민주주의를 왜곡하는 문제들을 제도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전혀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야당이 요구하는 것은 대선을 불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검에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4일 사직서 처리에 대해선 긍정적인 예상을 내놨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너무 당연한 사안이기 때문에 (야당이) 이렇게 막는 것은 명분이 없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여야의 많은 분이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야당이 물리적으로 저지하는)그런 사태가 안 왔으면 좋겠다”며 “나에게 좀 시간을 주면 여야 간의 원만한 합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