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보수언론이 문재인 정부의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추진, 대북 확성기 철거 등 속도감 있는 후속조치에 불편함을 드러냈다. 보수언론은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를 보고 후속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일자 중앙일보 사설.

1일자 중앙일보는 <남북 화해 속도전, 북·미 회담 이후에도 늦지 않다> 사설을 게재했다. 중앙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4·27 판문점 선언' 이후의 후속 조치와 관련한 네 가지 사항을 정부와 청와대에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지시한 사항은 ▲남북 정상회담 이행추진위원회 가동 ▲속도감 있는 정상회담 후속 조치의 추진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남북합의서 국회 비준·공포 절차의 조속한 착수 등이다.

중앙일보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시간표'는 예정보다 빨라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미국의 비핵화 청구서도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폭스뉴스·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과의 첫 회담에서 그들이 정말 (핵 포기라는) 전략적 결단을 내렸다는 증거를 확인하고 싶다'면서 1992년 남북 비핵화 공동선언을 판단 기준으로 제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중앙일보는 "아직은 '완전한 비핵화'에 관해선 남북 정상의 선언적 의지만 드러난 상황에서 북한이 저런 수위의 북핵 청구서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우리 내부는 물론 국제사회의 의구심이 남아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그런 상황에서 볼 때 군이 오늘부터 대북 확성기 방송 철거작업에 들어가기로 한 것이나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문제를 꺼낸 것은 이른 감이 없이 않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모든 남북 합의사항 이행을 북미 정상회담 이후로 미루는 것이 좋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군사분계선 일대에서의 적대 행위 중지를 담은 판문점 선언을 실천하기 위한 차원임은 이해할 수 있지만 남북관계에 따라 55년 간 틀었다 꺼지기를 반복해 온 확성기의 역사를 감안할 때 신속한 철거보다는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맞춰 속도를 조절하는 편이 오히려 나았을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국회 비준 문제에 관해서도 "북· 회담에서 국제사회가 신뢰할 만한 '비핵화 로드맵'이 나온 뒤 추진해도 늦지 않다고 본다"면서 "차라리 남북 정상회담 만찬에서 배제됐던 야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판문점 선언을 설명하는 절차를 먼저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다. 국회 비준은 그 자리에서도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도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1일자 조선일보는 <靑, 미·북 결과 보고 남북 합의 비준 동의안 처리>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김정일 회담의 10·4 합의가 이행되지 않은 것을 국회 비준 동의를 받지 않은 때문이란 인식을 갖고 있다고 한다"면서 "이른바 '대못'을 박아두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김정은도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잃어버린 11년'을 계속 언급해 10·4 합의가 이행되지 못한 것이 마치 한국 탓인듯 만들려 했다"면서 "그러나 노무현 정권 말기의 10·4 합의는 NLL 포기 논란 등 우리 사회 내 합의가 너무나 미약했고 북의 연이은 핵·미사일 도발로 이행한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 국제사회가 모두 대북 제재에 나서는데 어떻게 대북 지원을 하나"라고 반문했다.

조선일보는 "정부가 국회에 동의안을 제출하겠다면 무엇보다 국민이 대북 지원에 얼마나 많은 부담을 져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면서 "국민 세금 수십조 원은 기본적으로 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헌법적, 법률적 검토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그러나 5월 중 열리는 트럼프·김정은 회담에서 북핵 폐기가 명확해지지 않으면 이 모든 논의가 헛것이 된다"면서 "그런 점에서 이날 청와대가 '국회에 동의안을 제출하더라도 처리 과정에서는 북미 정상회담까지 결과를 보고 하자는 것'이라고 밝힌 것은 적절했다. 성급할 이유가 없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