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배현진 자유한국당 송파을 재선거 예비후보가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자신을 언론탄압의 피해자로 규정하는 한편, 지난 정권에서 언론탄압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배 예비후보는 30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출마 기자회견에서 "평생 지키고자 소망했고, 지킬 수 있을 줄 알았던 방송 마이크를 애석하게 내려 놓아야 했다. 8년여 간 매일 만났던 정든 시청자들에게 인사를 올릴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며 "그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였다. 단지 이 정권과 코드가 맞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권력과 언론이 야합하여 유래를 찾기 힘든 방송탄압과 언론장악이 자행되고 있다"고 말해 본인이 현 정권의 언론장악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배현진 전 MBC 아나운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할 뜻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도 배 후보는 지난 정권에서 언론탄압은 없었다고 '자부'했다. 배 후보는 "저는 지난 시절 언론탄압은 없었다고 자부하고 싶다"며 "제가 뉴스의 최종 편집자로서 그동안 뉴스를 하며 어떠한 강제적인 요구나 요청을 들은 적 없고, 누구보다도 자율적인 환경 아래서 뉴스를 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편집부터 최종 뉴스가 전달되는 순간까지 언론탄압이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정권에서 MBC에 발생한 몇가지 사례들을 살펴보면 "언론탄압은 없었다"는 배 후보의 주장은 신빙성이 낮아 보인다. 배 후보가 8년여 간 MBC의 메인앵커직을 수행하던 시기에 MBC구성원 중 일부는 정부에 비판적이라는 이유로 해고되거나 제작 일선에서 배제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정원 적폐청산 TF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문건을 작성했다. 2010년 3월 김재철 전 MBC사장의 취임 직후 작성된 'MBC 정상화 문건'에는 정부에 비판적인 기자·PD·출연자의 퇴출과 프로그램 중단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실제로 2010년 이후 MBC에서는 기자와 PD들이 해고되거나 제작업무에서 배제됐으며, 간판 시사프로그램이 폐지되기도 했다.

과거 MBC가 구성원들을 성향별로 분류해 불이익을 행사한 이른바 '블랙리스트'사건도 드러나 있다. 지난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의 파업국면에서 드러난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와 더불어 최근에는 MBC 감사국이 발표한 '아나운서 블랙리스트'까지 확인됐다. 지난 정권에서 MBC는 2012년 파업을 기점으로 파업에 참여한 구성원들에 대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사상 불이익을 행사했다.

최근 'MBC 정상화위원회'조사 결과 과거 MBC의 보도에 있어서도 부당한 지시가 내려진 정황이 포착됐다. MBC 정상화위원회에 따르면 대선을 앞둔 2012년 10월 'MBC뉴스데스크'의 '안철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보도는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리포트를 작성한 A기자는 당시 정치부장이었던 김장겸 전 MBC사장이 관련 보도를 첫 보도부터 주도했고, 자신은 지시를 거부할 수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