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팀 동료였다고 해서 엉뚱한 곳에서 부당한 질문을 받는 게 당연한 것일까?

25일 가수 산다라박은 같은 그룹 멤버였던 2NE1의 박봄에 관한 질문을 한 예능 프로그램 제작발표회에서 들었다.

“멤버들과 계속 연락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화제가 되고 있는 박봄 씨의 근황에 대해 알려달라”라는 질문을 받은 것.

해당 질문은 하루 전 방송된 박봄의 불법 약품 밀수 사건 보도에 대한 질문이었다. 검찰의 봐주기 수사 의혹을 짚은 <PD수첩>의 보도는, 같은 약품을 밀수한 이와 형평성에서 어긋나는 처분을 받았다는 내용이었다.

JTBC4 <미미샵> 제작발표회 (사진제공=JTBC)

문제는 산다라박이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 제작발표회는 해당 내용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이 문제.

남의 잔칫집에 가서 상갓집 이야기를 하며 분위기를 흩트려 놓는 것과 진배없는 행위를 기자는 한 것이다.

이에 제작발표회 진행자가 프로그램 관련된 질문만 받겠다며 질문을 차단했고, 산다라박은 해당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CP 또한 그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산다라박이 출연하는 JTBC4 <미미샵>은 가수 토니안과 산다라박, 래퍼 치타, 배우 신소율, 모델 김진경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으로, 핫셀럽에게 메이크업을 받아보는 컨셉이다.

하지만 기자들은 프로그램에보다 하루 전 보도된 박봄에 관심을 갖고 산다라박에 엉뚱한 질문을 하며 프로그램 제작발표회 분위기를 흐려놓아 안타깝게 했다.

JTBC4 <미미샵> 제작발표회 (사진제공=JTBC)

이런 모습은 한두 번 있는 일이 아니다. 예민한 사안이 있으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그저 자신이 궁금한 것만 묻는 기자들의 몰염치한 행태에 그와 상관없는 프로그램 제작발표회 분위기가 엉망이 된 사례가 한두 번이 아니다.

JTBC4 <미미샵>은 산다라박만 출연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프로그램 출연자도 아닌 박봄에 대한 질문 그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 프로그램과 상관없는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며 핀잔을 주는 기사를 쓰고, 웃음기를 지웠다며 공격하는 이들이 한둘이 아니었다는 것도 큰 문제.

이슈 인물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프로그램으로서는 매우 억울할 수밖에 없는 상황. 당연한 권리인 듯 엉뚱한 답변을 요구하는 기자들의 모습도 매번 이어져 당하는 당사자와 그를 지켜보는 대중은 곤혹스럽기만 하다.

산다라박은 죄가 없다.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