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네이버, 다음 등 포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댓글 공감순 정렬부터 인링크 뉴스 서비스까지 다양한 문제제기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주요신문은 해결책으로 아웃링크 도입에 주목하고 있다.

▲24일자 중앙일보 사설.

24일자 중앙일보는 <댓글조작 온상 포털을 대수술해야 한다> 사설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온라인 뉴스 유통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네이버의 '인링크' 정책을 근본적으로 수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네이버는 한 번 들어온 사용자를 오랫동안 머물게 하기 위해 모든 언론사의 뉴스를 네이버 안에서만 소비하게 하는 '가두리 양식' 정책을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해외 주요 포털은 뉴스를 클릭하면 개별 언론사 홈페이지로 넘어가는 아웃링크 방식을 쓰고 있다"면서 "물론 아웃링크로 바뀐다고 댓글조작의 위험성이 당장 사라지는 건 아니다. 하지만 소비 창구가 분산되면 지금처럼 네이버 한 곳만 집중 공략해 여론을 조작하기란 쉽지 않다. 효과는 떨어지고 비용은 높아져 댓글을 조작할 유혹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한겨레 신문도 9면에 <'공룡 포털'이 독점한 공론장…언론사·SNS 댓글로 분산 필요> 기사에서 제2의 드루킹을 막기위한 방법으로 아웃링크 방식 도입을 언급했다. 한겨레는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 집중된 '공론의 장'을 분산시키는 방법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면서 "포털사이트가 각 언론사의 기사를 직접 전재하고, 포털사이트에 댓글을 다는 방식이 아니라, 포털은 각 언론사의 기사 링크만 제공하고 댓글은 해당 언론사 누리집에 달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24일자 조선일보 5면.

조선일보는 1면에 <3野 "포털의 뉴스·댓글 장사 막겠다"> 기사에서 야당의 포털 뉴스 서비스 방식 재고 논의를 비중있게 전했다. 조선일보는 "우선 포털 사이트 안에서 기사를 보여주고 댓글을 달 수 있게 하는 현행 '인링크' 방식을 폐지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대신 기사를 검색하면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이동하고 댓글도 언론사 사이트에서 달아야 하는 '아웃링크' 방식 채택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구글 등 해외 포털은 대부분 아웃링크 방식"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5면 전면을 할애해 포털에 대한 문제제기를 이어갔다. <'뉴스 가두리' 네이버, 댓글 부추기고 랭킹뉴스로 장사>, <"현재 온라인엔 네이버신문과 카카오일보뿐">, <3野, 포털의 뉴스 서비스 규제에 초점> 기사를 게재해 포털 문제 제기에 집중했다.

동아일보도 1면에 <포털 뉴스장사-댓글조작 방지法 만든다> 기사를 게재하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23일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계기로 국내 대형 포털사이트들의 여론 왜곡을 막기 위한 법안을 발의하는 등 공동 입법 작업에 나서기로 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포털 사이트는) 기자 한 명 없이 '뉴스 장사'를 하고 있다"며 포털 뉴스 서비스에 '아웃링크'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신문법 개정안 등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