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중앙·동아일보가 세월호 4주기 관련 보도에 소극적이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3일 세월호 4주기 4일 전부터 4일 후까지 8일 동안의 기사를 분석해 <세월호 4주기, 여전히 유가족 울리는 조중동>이라는 신문모니터를 게재했다. 모니터 결과, 한겨레(35건), 경향신문(24건), 한국일보(20건)와 달리 조선·중앙·동아일보는 각각 11건, 3건, 8건의 보도만 내놓았다.

세월호 4주기 관련 신문 보도량(4/12~4/20) (민주언론시민연합)

이 중 조선일보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사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조선일보는 <세월호 4주기, ‘정치 이용’은 할 만큼 하지 않았나>라는 사설을 통해 “여행객들이 해난 사고를 당한 일을 정치 문제로 만들어 지금까지 우려먹는 정권은 그 부채 의식 때문에 낚싯배 사고에 대통령과 국무위원이 묵념하는 과잉 쇼까지 벌였다”고 주장했다.

또한 세월호 2기 특조위에 대해 “괴담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조차 민망한 ‘잠수함 충돌설’까지 다시 조사하기로 했다”며 “국민 세금으로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좌파 운동가들에게 자리와 월급을 주기 위한 용도로 변질했다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민언련은 “조선일보는 세월호 사건의 의미를 ‘사람이 죽은 대형사고’로만 처리하며 “모든 사고를 앞으로 다 정부가 책임질 거냐”는 식으로 억지를 부린다“고 지적했다.

12일 조선일보 <“안산 공원에 세월호 납골당 설치 절대 안된다”> 보도에 대해선 “추모공원을 ‘세월호 납골당’이라는 표현으로 명명했다”며 “추모공원에서 희생자 봉인시설은 지하에 설치되고, 그 규모는 전체 추모공원 면적에 0.1%밖에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이를 ‘세월호 납골당’이라는 반대 측 입장을 제목으로 뽑고, 기사에서도 반복해 표현하는 것은 그들의 주장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로고(미디어스)

3건의 기사만 보도한 중앙일보에 대해선 “조선일보보다도 어쩌면 더 악의적인 것이 중앙일보의 세월호에 대한 무관심일지도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특조위 2기’ 소식도, 세월호 관련 영화 소식도 중앙일보에선 찾아볼 수 없다”며 “세월호에 대한 언급을 최소화하면서 세월호에 관한 관심을 지우고자 하는 의도로 읽힌다”고 평가했다.

동아일보는 16일 <합동분향소 철거 이어질 세월호 4주기의 추모와 다짐>이라는 사설을 통해 “합동분향소 철거에 맞춰 서울 광화문 광장의 세월호 천막도 정리할 때”라고 주장했다. 민언련은 “세월호 진실을 감추려했던 특조위 새누리당 추천 위원들의 만행과 박근혜 정부의 방해에 침묵하고 동조했던 동아일보가 할 말은 아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