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7일부터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드루킹이 운영하는 지지그룹 '경인선'을 인지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며 게이트라는 잣대를 들이댔다.

19일자 조선일보는 드루킹 관련보도에 4, 5, 6면을 전면 할애했다. 조선일보는 4면에 <안철수 악성 댓글 달아 고발당한 네티즌 14명 野 "문팬 운영 핵심들">, <무관하다더니…與, 대선후 野에 '드루킹 고발취하' 요구>, <드루킹, 또다른 변호사를 靑행정관에 인사 청탁>, <드루킹 옥중편지 "이번 구속은 정치보복에 가깝다"> 기사를 게재했다.

▲19일자 조선일보 5면.

5면에는 <드루킹 "경인선 동지들, 문재인의 가장 날카로운 칼>, <김정숙 여사, 광주서 김경수와 함께 '경인선'에 인사>, <서울 경선 현장에선 "경인선에 가자">, <'진짜 까줄까?' 하더니…하나둘씩 까는 드루킹 영상>, <청와대 "檢·警이 진실 빨리 밝혀야" 첫 논평> 기사를 게재했다. 6면에는 <댓글 늪에 빠진 정치…靑 "文대통령 지지율도 10%p 왔다갔다">, <네이버 아이디 한개 900원…0.006% 댓글족이 인터넷 주도>, <초당 수십번 반복 '메크로', 누구나 다운 가능>기사를 배치했다.

특히 5면에서 조선일보는 김정숙 여사와 경인선과의 관계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선일보는 "경인선 회원들은 작년 3~4월 광주·대전·부산·서울 네 군데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장에 모두 나타났다"면서 "김정숙 여사는 광주 경선 현장에서 경인선 회원들 자리로 직접 찾아가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이때 김 여사를 곁에서 수행한 게 김경수 의원"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경인선측이 작년 8월 공개한 유튜브 영상에는 김정숙 여사가 서울 경선 현장에서도 경인선을 찾는 장면이 나온다"면서 "당시 김 여사는 수행원들이 '내려가야 한다'고 만류하는데도 '경인선에 가야지, 경인선에 가자, 경인선게 가자, 경인선에 간다, 경인선에 간다"고 5번 반복해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고 전했다.

▲19일자 조선일보 사설.

이 같은 상황을 두고 조선일보는 사설까지 게재해 의혹을 증폭시키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대통령 부인까지 등장하기 시작한 '드루킹 게이트'> 사설에서 "청와대와 여당은 드루킹을 수많은 자발적 지지자 중 한 명에 불과하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이 영상(김정숙 여사 영상)은 다른 진실을 담고 있다"면서 "촌각을 다투는 선거 현장을 누벼야 하는 대선 후보 부인이 '경인선'이라는 이름을 다섯 차례나 부르며 반드시 챙기고 가야 한다고 느낄 만큼 드루킹을 의식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와 여당 주장처럼 드루킹이 이름도 알 수 없는 수많은 지지자 중 한 명에 불과하다면 대통령 부인이,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여당 의원이, 외부 접촉을 삼가는 민정수석실 핵심 관계자가 이처럼 챙겼겠나"면서 "드루킹이 체포 직전 소셜 미디어에 남긴 '2017년 대선 댓글 부대의 진짜 배후가 누구인지 알아? 언젠가 깨끗한 얼굴을 하고 뒤로는 더러운 짓 했던 놈들이 뉴스 메인 장식하는 날이 올 것이다'라는 글이 이 사건의 성격을 암시해 주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7일자 채널A 리포트 일부. (사진=채널A 영상 캡처)

앞서 지난 17일 채널A는 <[단독]드루킹, 대선 때 문재인 지지 '경인선팀' 주도> 리포트를 통해 이번 사건에서 김정숙 여사를 처음으로 언급했다. 채널A는 "머플러에 '경인선'이라는 글자가 눈에 띕니다.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의 줄임말인데 당시 김 여사도 이들을 보고 호응합니다"라면서 "경인선에 가자. 경인선에 간다"고 말하는 김 여사의 음성을 전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김정숙 여사가 당시 지지그룹들이 피케팅을 하는 걸 보고 '문팬'이네 생각하고 간 것이지, 경인선이라는 곳을 알고 그런 건 아닌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채널A 보도 이후 드루킹과 김정숙 여사의 관계성을 의심하는 보도가 이어졌다. 17일부터 19일까지 김 여사와 드루킹이 함께 언급된 기사만 146건에 이른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면서 "이 점 하나만은 분명히 밝혀둔다. 그 누구보다도 철저한 수사와 명확한 진상규명을 바라는 것은 정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