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이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대통령 선거기간 중 언론시민단체가 구성한 대선미디어연대는 인터넷 포털 뉴스서비스가 친이명박 성향이라는 문제점을 제기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네이버’측의 반론이 오간바 있다.

▲ 21일 방송회관에서 열린 '대선 관련 포털뉴스서비스 분석' 토론회(주최 한국언론학회, 후원 네이버)

대선이 끝난 21일 열린 토론회에서도 포털 뉴스서비스의 공정성 논란은 계속됐다. 인터넷 포털의 달라진 위상과 4월 예정된 국회의원 선거라는 정치적 일정 등을 고려해보면 포털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한국언론학회의 ‘대선 관련 포털 뉴스서비스 분석’ 토론회에서 포털 뉴스 서비스의 불공정성 논란은 합의점을 찾기 어려웠다. 이날 토론회는 NHN이 후원했다.

우선 이날 ‘대선 관련 포털 뉴스서비스 분석’이라는 주제를 공동 발표한 김재영 충남대 교수와 최민재 언론재단 선임연구위원은 ‘대선 기간 중 포털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 문제가 크게 발생하지 않았으며 공정성 논란이 발생한 배경은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즉 방송, 신문과는 달리 포털은 기사를 생산하지 않으며 기성 매체의 기사를 종합 편집하는 중계자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립성을 지키기 어렵고 노력 또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11월 19일부터 12월 9일까지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코리아 등의 뉴스박스와 대선특별페이지에 수록된 대선 관련 기사를 분석한 결론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치 않았다. 대선미디어연대의 모니터본부장인 김동준 PD연합회 정책실장은 “이명박 후보를 홍보, 옹호하는 기사가 많았다는 대선미디어연대의 모니터 결과와 상반됐다”고 반론을 밝혔다. 김동준 실장은 연구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네이버가 대선미디어연대에 지적한 연구방법의 문제점을 그대로 이번 연구에 지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네이버 측의 자료 공개를 토대로 이번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과 네이버가 대선미디어연대의 연구결과를 자의적이라고 평가했던 것을 동일하게 이번 연구결과에도 지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즉 이명박 후보에게 부정적인 기사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는 BBK 사건을 두고 포털이 균형적인 뉴스를 제공했다고 평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이번 연구의 포털 정치쟁점 중심 보도 사례에서 BBK사건이 66.4%로 가장 많았다. 오히려 해당 시기 한겨레와 조선일보의 기사 비중은 각각 77.1%, 78.9%로 포털의 비중보다 많았다.

이렇듯 연구방법에 따라 결론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자 토론회의 주제는 포털이 공정할 수 있느냐, 공정해야 하느냐는 근본적인 문제로 모아졌다.

이와 관련해 이희완 민주언론시민연합 인터넷정보 부장은 공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 부장은 “공직자 선거법에 따라 포털은 인터넷 언론으로 규정, 이번 대선에서 정치 광고를 게재했다”며 “대가를 누리고 있다면 인터넷 언론으로서 공정성을 지켜야 하는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포털이 기사를 생산하고 있지 않지만 뉴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게 사실이며 그에 대한 책임이 따른다는 주장이다.

또한 임종수 세종대 교수는 “포털이 정치적 편향을 선택할 이유는 없다”면서 “그러나 포털의 커뮤니케이션 존재양식은 이번 대선국면에서 실현되지 않았다”고 제기했다. 임 교수는 “정치 댓글을 없애고 네티즌의 접근성을 약화시켰으며 포털의 대응이 보수적인 방향으로 흘러 스스로 공정성 시비를 야기시키는 측면이 있다”며 “다양성과 참여성이 포털의 공정성에서 중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