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정의당 노회찬 의원이 과거 경제적 공진화 모임 강연에 참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해명에 나섰다. 노회찬 의원은 “소액주주 운동을 하는 시민단체라고 해서 두세 번 강연했을 뿐”이라며 “(지원 요청이나 댓글을 달아주겠다는 부탁은)없었다”고 설명했다. 드루킹이 노회찬 의원의 선거캠프 자원봉사자에 현금을 건넸다가 벌금형을 받은 사건에 대해선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노회찬 의원(연합뉴스)

노회찬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본인과 드루킹의 연관설을 부인했다. 노회찬 의원은 “2013년 삼성X파일로 의원직을 상실한 후에 많은 대중 강연을 했다”며 “(경공모의 강연도)소액주주 운동하는 시민단체라고 해서 강연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만난 사람이 드루킹인지는 모르고 있었다”고 밝혔다.

선거캠프 자원봉사자의 현금수수와 관련해선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노회찬 의원은 “당시 선거캠프에 있었던 사람에게 물어봤더니 그중에 이 재판 받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 한 명도 없었다”며 “(벌금형을 받은)당사자들도 알려주지 않았고 수사당국에서도 알려준 바도 없다”고 말했다. 노회찬 의원 본인은 드루킹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설명이다.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보수 성향의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까지 연루된 게 의심된다며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노회찬 의원은 “이쯤 되면 의심병이다”며 특검까지 갈 일은 아니라고 말했다. 노회찬 의원은 “관련자들이 다 지금 구속되어 있고 휴대전화나 서버가 다 확보되어 있다”며 “검찰의 지휘로 경찰이 수사하면 다 밝혀질 일이다”고 밝혔다.

이어 “매크로 프로그램은 누가 보더라도 지시를 받았다고 볼 수 없다”며 “그런 내용의 지시를 했다는 것 자체가 성립이 안 된다”고 말했다. 드루킹의 매크로 작업이 김경수 의원의 지시가 아닌 단독 범행이라는 의견이다.

한편 노회찬 의원은 피감기관 비용으로 해외 출장을 다녀온 국회의원을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국회의장에게 요청했다. 이에 대해 노회찬 의원은 “이미 청와대에서 당별로 몇 건씩 있다고 보도가 되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덮고 넘어가면 마치 전체가 다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명명백백히 밝혀서 국민에게 알리는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