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최남수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파업 76일째를 맞은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YTN지부가 청와대 앞을 찾아간 이유는 청와대가 오는 19일 있을 언론사 대표 오찬 간담회에 최남수 YTN사장을 초청했기 때문이다. YTN지부는 "청와대의 최 사장 초청은 총파업중인 YTN 구성원들에 대한 모욕"이라며 초청을 즉각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YTN지부는 17일 오전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사 대표 오찬간담회에 최 사장을 초청한 청와대를 규탄했다. YTN지부는 기자회견문에서 "파업의 원인을 제공한 사람을 청와대로 초대한다는 것은 공정방송을 위해 생계를 걸고 싸우고 있는 YTN 구성원들에 대한 모욕"이라며 "YTN 총파업을 모욕하는 최남수 초청을 즉각 취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76일째 파업중인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17일 오전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사 대표 오찬간담회에 최남수 사장을 초청한 청와대를 규탄했다.(미디어스)

박진수 YTN지부장은 "76일째 파업 사업장에 부적격한 합의 파기 인사를 청와대는 왜 초청하나. 이게 상식에 맞나"라면서 "(최 사장도)정상적인 사람이라면 파업이 80일 가까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스스로 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부장은 "보도할 기자들은 전부 밖에 있는데 (최 사장은)청와대 오찬에 참석해 박수치는 것 외에 무엇을 할 수 있냐"라며 19일 최 사장이 오찬에 참석하지 않거나, 청와대가 초청을 철회하지 않으면 오찬이 열리는 춘추관 입구에서 항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YTN의 청와대 출입기자도 참석해 이목을 끌었다. 신호 YTN 정치부 기자는 "뒤에 있는 곳이 제 출입처다. 함께 출입하던 타 언론사 기자들은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데 출입기자 자격으로, 노조원 자격으로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게 돼 착잡하다"고 토로했다.

신 기자는 "노조와 합의를 파기하고 70일 넘는 파업의 원인제공을 한 최남수에게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사장단 오찬 간담회 최남수 초청은 반드시 취소돼야 한다"고 청와대에 요구했다. 이어 신 기자는 "(YTN지부의)기자회견·집회가 페이스북 라이브로 나가는데 청와대는 전부 모니터하고 있다. 이 목소리 꼭 들으시고 이번 주 초청을 반드시 취소해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신호 YTN 정치부 청와대 출입기자가 청와대의 최남수 사장 오찬 초청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미디어스)

김선중 YTN 기자협회장은 청와대에 최 사장에 대한 초청 철회를 요구함과 동시에 YTN 사태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촉구했다. 김 협회장은 "'좋은 게 좋은 것 아니냐'는 얘기를 많이 한다. 그런데 최남수가 있으면 제대로 된 방송을 하지 못한다"며 "세월호 4주기가 있었다. YTN은 단원고 학생 전원구조 오보를 낸 곳이다.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은 많이 아파하고 있는데 YTN은 반성하지 않는다. 반성하고 싶은데 최남수가 있으면 못한다"고 털어놨다.

김 협회장은 "지금 YTN호가 침몰하고 있다. YTN 구성원들이 바다에 빠져 호소하고 있다"며 "그런데 청와대와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들은 소관이 아니라며 팔짱만 끼고 있다"고 다그쳤다. 이어 "국민세금이 들어간 방송사다. 세월호 오보 책임이 있는 방송사다.(정부는)절대 YTN을 외면하고 방관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YTN사측은 방통위가 사태해결을 위해 노사 중재에 나선 상황에서 방통위 중재안이 도출되기 전까지 중재논의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깨고 사측 요구안을 흘려 논란이 일고 있다. YTN 안팎으로 퍼진 사측 중재요구는 8월 최남수 사장에 대한 재신임 중간평가를 실시하고, 정규직 665명 중 60% 이상이 반대할 경우 사퇴한다는 내용이다. YTN지부는 사측이 비공개 약속을 깬 것에 대해 사측이 중재에 성실히 임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중간평가에서 정규직 직원 중 60%이상 반대라는 비율에 대해서도 강한 반대의사를 표출하고 있다.

최남수 사장은 ▲간호사 등 성희롱 트위터 논란 ▲MB칭송 칼럼 논란 ▲친일 역사관 논란 ▲간통죄 폐지 이전 불륜·동거 논란 등으로 YTN지부로부터 사퇴를 요구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