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드루킹 일당이 네이버 뉴스 페이지를 통해 댓글 조작에 나선 것이 밝혀지면서 '포털 책임론'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614개의 아이디를 구하고, 이를 통해 매크로 프로그램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포털을 비난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주장이 나왔다. 검찰이 매크로를 이용해 댓글을 조작한 드루킹 일당을 17일 구속기소한다.

(연합뉴스)

고려대 김승주 교수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포털업체에 왜 (매크로를) 못 막았냐고 묻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강조했다. 김승주 교수는 “모든 해킹을 막을 수 있는 기술은 없듯이 모든 매크로를 막을 수 있는 기술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크로를 방치할 경우 광고주는 광고료 산정 기준에 의문을 제기하게 되고 이는 최악의 경우 광고수익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기에 대형업체들은 이런 매크로를 막기 위해 많은 기술적 노력을 한다”고 설명했다.

김승주 교수는 “기자들이 (드루킹)수사결과를 발표할 때, 매크로의 기술 수준에 대해 질의를 하라”며 “그 수준이 낮다면 그때 가서 네이버의 관리소홀을 탓해도 된다”고 지적했다. 드루킹 일당이 사용한 매크로의 기술 수준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네이버의 책임을 묻는 건 이르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김승주 교수는 “네이버나 다음이 투명성 확보나 공감대 확보 노력에 소홀했다는 점은 비난받아도 될 듯하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도·감청과 관련해 난리가 난 이후 네이버나 다음은 정기적으로 '투명성보고서'라는 것을 발간하고 있다”며 “여기에 매크로로 의심되는 조작이 몇 건 탐지됐고 몇 건은 막았으며, 막지 못한 것은 언제 수사 의뢰를 했고, 수사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등등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었으면 좋았을 듯하다”고 강조했다.

김승주 교수의 설명대로 드루킹 일당이 사용한 매크로 프로그램에 대한 정체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경찰은 매크로를 사용했다는 것만 밝혔지 해당 프로그램의 기술 수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매크로와 포털은 창과 방패 같은 관계”라며 “네이버는 댓글이나 공감 수 조작을 막기 위해 여러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