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TV조선이 제기한 드루킹과 김경수 의원간의 연루 의혹이 시간이 지날수록 설 땅을 잃고 있다. 16일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주민 청장은 드루킹과 김경수 의원이 텔레그램으로 수백 통의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는 TV조선 보도와 관련해 “활동 사항을 보낸 문자가 있으나 꼭 주고받았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관련 의혹을 제기했던 TV조선과 전면 배치되는 부분이다.

TV조선의 드루킹 관련 보도 사진(TV조선)

TV조선은 지난 15일 <"드루킹, 댓글 기사 목록까지 김경수에 보냈다"> 보도에서 사정 당국 관계자의 말이라며 “김경수 의원과 김모 씨 간에 오간 구체적 대화 내용이 상당수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어 “A4 용지로 30장에 육박하는 막대한 분량”이라며 “김 의원 주장대로 감사 인사만 나눈 사이라고 보기엔 석연찮은, 방대한 분량”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경수 전화기의 '사라진 문자'…지웠나, 남아있나>라는 보도를 통해 김경수 의원에 뭔가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고 추정했다. 앞서 김경수 의원은 문자가 남아 있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해당 보도는 “대화 내용이 자동으로 삭제되는 텔레그램의 '비밀대화' 기능을 활용했을 수 있다”며 “이 경우 왜 비밀대화가 필요했냐는 의문이 따른다”고 주장했다.

이어 “나중에 메시지를 삭제했을 수도 있다”며 “이 경우 왜 삭제가 필요했냐는 의문이 붙는다”고 전했다. 기사 말미엔 “김 의원의 휴대전화를 조사하면 확인할 수 있지만, 경찰과 검찰은 김 모 씨(드루킹)를 구속한 지 20일이 지나도록 김 의원을 조사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TV조선의 보도만 본다면 김경수 의원과 김모 씨(드루킹) 간에 모종의 거래가 있었던 것처럼 느껴진다.

익명의 사정 당국·수사당국 관계자 말을 인용한 TV조선의 보도는 이주민 청장의 간담회를 통해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판명났다. TV조선에 등장하는 사정 당국 관계자는 “잠금 기능으로 인해 부진했던 압수 컴퓨터에 대한 경찰의 포렌식 작업을 최근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주민 청장은 “아직 포렌식이 끝나지 않았다”며 “워낙 방대하고 암호화 프로그램 깔려서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김 모 씨와 김경수 의원의 대화 내용에 대해서도 “특정 기사에 대해 뭐 했다, 이런 식으로 대부분 일방적으로 보낸 거고, 김 의원은 안 읽어봤다”고 밝혔다.

드루킹과 관련한 TV조선 보도 장면(TV조선)

현재 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조사가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이뤄지는 만큼 이주민 청장 보다 관련 사건에 대해 잘 아는 익명의 관계자는 존재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 청장은 ‘대화 내용이 30장에 이른다는 보도가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30장은 수사팀도 모른다”며 “그런 부분이 수사를 어렵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창구를 수사부장으로 일원화하고, 확인 안 해준 건 우리 수사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수사팀도 알지 못하는 사항이 TV조선에서 관계자 발언으로 갔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주민 청장은 “구속된 3명 말고 피의자가 2명 더 있다”고 전했다. 또한 “피의자들이 1월 15일에 대화방에서 매크로를 다운받아 17일 밤에서 18일 새벽까지 공감수를 조작했다”며 “현재까지 확인된 건 이거 한 건”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