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청와대가 중앙일보가 제기한 한국인 피랍 사건 엠바고 해제 논란과 관련해 "대단히 악의적이고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일보는 청와대가 문무대왕함을 피랍 해역으로 급파했다는 지시를 홍보하기 위해 엠바고를 해제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달 27일 아프리카 가나 해역에서 한국인 선원 3명이 해적으로 추정되는 세력에 납치됐다. 현재 피해자들의 행방은 묘연한 상태다. 이 같은 사실은 기자들에게 곧장 알려졌다. 외교부는 "국민 3명이 탄 마린711선박, 오늘 가나 부근에서 해적에 피랍 추정"이라고 알리면서 "그간 인질·납치 사건 관례에 따라 기자단이 엠바고를 수용했다. 구출될 때까지 엠바고다. 외신 받는 것도 안 된다"고 알려왔다.

이후 지난달 31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순방 중 피랍 사실을 보고 받았고, 아랍에미리트에서 귀국한 직후 지난달 28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청해부대를 피랍 해역으로 급파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1일 오전 외교부는 "마린711호의 선장, 항해사, 기관사 등 한국인 3명의 소재가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면서 "사건 발생 직후부터 가나, 나이지리아, 토고, 미국, 유럽연합 등과 긴밀히 협조하며 안전한 귀환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2일자 중앙일보 10면.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문재인 정부가 청해부대 급파를 홍보하기 위해 엠바고를 해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일 중앙일보는 <피랍선원 엠바고 갑자기 해제…청해부대 급파 홍보 급했나> 기사에서 "외교부는 지난달 27일 피랍 사실이 확인된 직후 선원들의 신변 안전 등을 이유로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출입기자단에 엠바고를 요청했고 기자단은 이를 수용했다"면서 "그러나 정부는 31일 저녁 피랍 선원들의 소재가 파악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레 기자단에 엠바고 해제를 통보하며 보도자료를 통해 사건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곧이어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 돌아온 직후 청해부대의 문무대왕함을 피랍 해역으로 급파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 기자들에게 문자를 통해 밝혔다"면서 "이때문에 청와대 발표를 위해 외교부가 급하게 엠바고를 해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악의적인 보도"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청와대는 "엠바고를 설정한 이유는 납치된 분들의 신변이 최우선이었기 때문인데 현지에서 (보도가) 나와버렸다"면서 "나이지리아인지 가나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피랍자 생명을 손에 쥔 그들이 이미 보도를 다 본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단호한 대처(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문무대왕함 급파는 사건이 공개되기 전에 이미 지시가 내려간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언론이 (청와대가) 홍보가 급했다는 식으로 기사를 쓴 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 유감이다"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정부는 그동안 나름대로 피해자들의 소재지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파악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면서 "공개수사로 전환한 시점이 언제가 좋을지에 대해서는 또 다른 판단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공개수사 전환이 청와대의 판단이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그렇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