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28일 발족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자유언론실천재단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등 16개 단체는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지방선거 기간 수도권 신문‧방송, 통신사, 포털과 더불어 지역 언론까지 집중적으로 모니터한다는 계획이다.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발족식(사진출처=전국언론노동조합)

미디어감시연대는 4월 2일부터 본격적인 모니터에 들어간다. 이들은 ▲지역별 미디어 및 뉴스통신사, 포털 모니터링 ▲이주의 나쁜 보도 선정 발표 ▲모니터 보고서 발간. 모니터 보고서 활용한 전문가 칼럼 집필 ▲불공정 보도에 대해 기자회견, 일인시위 등을 진행한다. 또한, 선거보도제보센터를 운영해 제보를 팩트 체크한 후 보고서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김종철 자유언론재단 이사장은 “여론을 이끌어가는 신문과 방송, 인터넷 매체들이 선거를 어떻게 보도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미디어감시연대는)지방선거와 민주주의를 더욱 발전시키고 새로운 평화체제를 수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총장은 “이번에 방점을 찍은 것은 지역모니터 활성화”라며 “지역별 모니터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감시연대 모니터대상 언론(미디어감시연대)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언론인들 스스로 ‘내가 쓰는 기사는 어떤 사람의 관점에서 작성되는가’라고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지방선거보도에서 이것만은 하지 말자”며 ▲오차범위 내에서 순위 매기기 ▲공약 내용이 없는 보도▲보도자료를 있는 그대로 받아쓰는 것을 피하라고 지적했다.

‘미투 운동’에 정치적 프레임을 부여하는 보도와 관련한 감시 계획은 없냐는 질문에 김언경 사무총장은 “선거에 악용되거나 연관돼 보도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언경 사무총장은 “미투 정국이 선거와 연관되는 건 사실”이라며 “합리적으로 근거 갖고 보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방선거와 개헌이 연결됐을 때의 접근 방향에 대해선 “개헌보도도 감시 대상”이라고 밝혔다. 김환균 위원장은 “(개헌에 대한)주장이 타당한지에 대해 검증하지 않고 각 당 입장만 중계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받아쓰기보다는 기자 스스로 타당한 주장인지 묻고 답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헌 보도가 미디어감시연대 준칙에 포함된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