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놓고 협상을 벌이는 가운데 초대 원내대표와 교섭단체 명칭을 두고 양 당이 진통을 겪고 있다. 정의당은 원내대표를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맡고, '정의와 평화의 의원 모임'이라는 교섭단체 명을 제안했다. 하지만 14석의 의석수를 가진 민주평화당이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원내대표나 이름보다 교섭단체의 안정적인 운영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저으이당 대표(연합뉴스)

이정미 대표는 ‘YTN 출발 새아침’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원내대표와 교섭단체 이름 결정과 관련된 진통에 큰 무리가 없다고 밝혔다. 다만 “20석의 안정의석을 확보하는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교섭단체를 구성했다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른 변수에 의해서 파괴되는 일은 있어서 안 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20석 이상의 의석수를 가질 때 교섭단체에 들어갈 수 있다. 민주평화당은 14석, 정의당은 6석이라 현직 의원이 지방선거 출마로 의원직을 사퇴한다면 교섭단체 구성이 무산될 수 있다. 현재 박지원 평화당 의원의 전남지사 차출설이 돌고 있다. 이에 대해 이정미 대표는 “민주평화당 안에서 지방선거에 출마자가 생기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민주평화당이 잘 정리를 해야 한다. 명확한 답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섭단체 구성 시기에 대해선 4월 국회 개원 이전이라고 예상했다. 이정미 대표는 “정의당은 차기 전국위원회에 승인을 받는 절차가 있다”며 “4월 국회 개원 이전에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4월 국회 이전에 전국위원회를 소집한다는 예고를 미리 해놓았고, 최종적으로 협상 결과를 보고 공지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꾸리는 이유 중 하나는 개헌 논의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27일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여야 3당 교섭단체가 개헌에 대한 협상에 들어간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평화당과 정의당이 교섭단체 구성이 곧 이루어질 테니까 그때 들어오면 되지 않겠냐”고 말한 바 있다. 이정미 대표는 “우리가 교섭단체가 되어서 논의에 참여하느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니다”며 “원내 정당들이 모두 다 함께 합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개헌에 대해선 총리 추천제를 주장했다. 이정미 대표는 “대통령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국회와의 협치를 강화하는 측면에서 총리 추천제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총리를 국회에서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총리 추천제와 임명제는 다르다”며 “임명제는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와 같이 내각 임명 권한까지 총리가 다 갖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정미 대표는 “총리 추천제가 검토된다면 여야 사이에 멀리 떨어져 있는 간극을 하나로 합쳐낼 수 있다”며 “또한 국민이 바라는 개헌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방안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