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청와대가 지난 5일 오후 국회에 양승동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제출했다. 국회는 청문 요청을 받은 후 20일 이내에 청문보고서 채택을 완료해야 한다. 그러나 양승동 KBS 사장후보자 청문회 일정 논의는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뚜렷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장. (연합뉴스)

14일 복수의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양승동 사장후보자 청문회 일정은 아직까지 논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과방위 간사 논의가) 진전이 없다"면서 "자유한국당이 아직 입장 정리를 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늦어도 15~16일까지는 협상을 마치고 본격적인 인사청문 절차를 밟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13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자유한국당이 KBS 사장 인사청문회를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수석은 "자유한국당이 국회 처리가 시급한 KBS 인사청문회와 각 상임위 법안심사는 제쳐두고 정쟁용 국정조사 타령만 반복하는 것은 3월 국회를 개점휴업하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KBS 사장 후보자 양승동 인사청문요청안이 지난 5일 국회에 접수된 지 8일이 경과됐다"면서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과방위는 즉각 인사청문계획서를 채택하고, 인사청문요구서가 회보된지 15일 내에 청문회를 마치고, 20일 내에 청문보고서 채택을 완료해야 한다. 법에 의해 인사청문 처리시한이 지연됐음에도 협의 거부와 인사청문회 거부에 따라 청문회가 불발될 위기에 처했다"고 전했다. 박 원내수석은 "이는 명백한 국회 의무 위반이고 책임방기"라고 비판했다.

양승동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가 제출된 다음 날인 지난 6일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의 인사청문요청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이 청문회 일정 협의에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불법적 이사회가 제청한 KBS 사장후보는 불법 후보"라면서 "양 후보가 사장이 된다면 KBS는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촛불의 방송', '노조의 방송'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똑똑히 기억하라. 촛불은 언젠가 태극기라는 자유민주주의 바람이 부는 날 허무하게 꺼질 것"이라면서 "KBS는 국민의 방송, 공영방송이다. 국민의 방송을 '시민사회'가 통제하고 '촛불이 장악'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