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가 41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YTN 이사회는 노사합의문 도출과 최남수 사장에 대한 중간평가를 주문했다. 최남수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YTN지부는 "이사진이 오히려 노사 갈등을 심화시켰다"며 주문을 사실상 거절하고 이사회를 비판했다.

YTN 이사회는 13일 정기이사회 열고 결과를 발표했다. YTN 이사회는 △YTN 노사는 파업 및 방송 파행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대화를 즉각 시작해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합의안을 도출하도록 성실히 노력한다 △최남수 사장의 신임 여부를 묻는 중간평가를 2019년 3월 정기주주총회 소집을 위한 이사회 전까지 실시한다. 중간평가는 정규직 임직원의 투표로 한다 △노사 합의 사항의 중재를 위해 필요한 경우 이사회와 임시주주총회 등을 소집한다 등의 내용을 대표이사와 노동조합측에 주문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등 16개 언론시민단체와 YTN 지부는 13일 오전 YTN 정기이사회가 열리는 서울 강남 쉐라톤 팔래스 호텔 앞에서 최남수 사장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미디어스)

YTN지부는 오늘 정기이사회가 열리기 전 이사회측에 최남수 사장의 부적격 사유와 MTN 재직 시절 경영 행적,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지적 사항 등을 담은 최남수 사장에 대한 '해임청원서'를 제출했다. YTN지부는 노사합의파기 논란 이후부터 노사간의 신뢰가 깨졌다고 판단, 최 사장의 사퇴를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

YTN지부는 이사회의 주문을 따를 수 없음은 물론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이다. 권준기 YTN지부 사무국장은 13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굉장히 실망스럽다. 일단 합의파기에 대한 책임 소재를 묻거나 최남수 사장에게 주어지는 패널티가 전혀 없다"며 "이사회는 마치 합의파기를 인정해버리는 모양새를 취했다. 이사회가 책임을 방기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사무국장은 "노사갈등의 촉발은 합의파기였다. 최남수 사장이 거듭 합의 파기를 하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어떤 언급도 없다"며 "최남수 사장이 명문화된 합의를 깬 부분에 대해서도 전혀 언급이 없다"고 비판했다.

최 사장이 노종면 기자 보도국장 임명에 관한 구두합의 파기와 더불어 최근 '지난 10년 중 3년이상 보직간부를 맡았던 인물에 대한 인사 잠정 보류'라는 명문화된 합의도 깨고 있음에도 이사회에서 책임을 묻지 않았다는게 YTN지부의 입장이다.

신임 여부를 묻는 중간평가에 관해서도 권 사무국장은 "오히려 후퇴한 제안"이라고 지적했다. 최남수 사장은 지난해 YTN지부와의 중재협상 과정에서 사장에 대한 중간평가를 제안했다. 당시 최 내정자는 취임 1년 후 적정한 시점에서 중간평가를 실시하겠다고 제안했다.

권 사무국장은 "이사회 주문은 오히려 (취임 후)1년 3개월로 시간을 더 벌어줬다. 최 사장의 제안보다 후퇴한 제안을 한 것"이라며 "이사들은 YTN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을 전혀 못하는 것 같다. 최 사장이 중간평가를 제안했다는 것을 안다면 이 사항을 굳이 주문에 넣을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사장이 직접 주문을 넣었더라도 이렇게까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말해 이사회가 YTN 파업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권 사무국장은 "이사진들은 사태해결을 못시켰을 뿐만 아니라 노사갈등이 심화되는데 역할을 한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평가했다.

이번 YTN 이사회의 임기는 3월까지다. 오늘 정기이사회로 이번 이사회의 임기는 사실상 종료된다. YTN 이사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주총에서 선임할 이사 후보자는 현 이사회가 선정한다. 현 이사회가 차기 이사회를 결정하는 셈으로 이번 주문 이후 새 이사진이 꾸려진다해도 YTN 파업사태가 장기화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