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6일 오후 전남 나주 빛가람동 한전KDN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최남수 사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YTN지부는 오는 14일 정기이사회에서 주주들이 최 사장의 해임안을 상정·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YTN지부가 이날 찾은 한전KDN은 YTN의 대주주다. 한전KDN이 YTN 지분의 21.43%, 한국인삼공사가 19.95%, 한국마사회가 9.52%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6일 오후 전남 나주 한전KDN 사옥 앞에서 언론노조 YTN지부가 최남수 사장의 해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언론노조 YTN지부 제공)

이날 집회에서 박진수 YTN지부장은 "서울에서 여기까지 300km가 넘는 거리를 어떤 마음으로 우리가 왔겠나. 절실해서 간절해서 왔다"면서 "이유는 하나다. 이제 일하고 싶고 제대로 방송하고 싶고, 뉴스하고 싶다는 하나의 이유"라고 밝혔다.

박진수 지부장은 "지난 겨울 1000만 촛불 시민은 박근혜 대통령을 내렸다. 적법한 절차로 임명된 대통령이지만 부적절한 행위에 탄핵시켰다"면서 "더불어 언론에 준엄하게 꾸짖었다. 너희들은 뭐했느냐, 제대로 보도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박 지부장은 "최남수 사장은 줄기차게 적법한 절차를 외친다"면서 "대한민국에 적법 절차를 거치지 않은 사장이 어디있나. 구본홍, 배석규, 김재철도 적법한 사장이었다. 하지만 어땠나"라고 반문했다.

박진수 지부장은 오는 14일 열릴 YTN 정기이사회에서 최남수 사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지부장은 "YTN은 한전KDN을 비롯해 공적자본이 투입된 회사"라면서 "(공적자금은) 국민의 세금이 들어있으니, 공공의 이익을 수호하라는 명령으로 들어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MB칭송, 재벌비호, 성희롱한 사장이 선임됐으면 일반기업이었다면 어떻게 했겠나"라면서 "당장 잘라야 한다. 지금 경영행위를 할 수가 없다. 한전KDN이 이 부분을 묵과한다면 누가 해야겠나"라고 말했다.

박진수 지부장은 "YTN정상화가 안 되면 2008년 첫 폭탄을 받고 탄압받았던 YTN정상화가 안 되면 대한민국 언론정상화는 없다"면서 "이걸 방치한다면 공적자본을 대거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들도 책임이고 결국 정부 책임이 된다"고 경고했다. 박 지부장은 "음식을 끊더라도 분노를 씹겠다. 방치한다면 갈 길이 없다"면서 "다음주가 이사회다.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YTN지부는 집회 후 한전KDN에 '부적격사장 최남수 해임 호소문'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