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민주평화당이 5일 원내 협상력을 키우자며 정의당에 공동교섭단체 구성하자고 공식 제안한 것에 대해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6일 오전 의총을 통해 논의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정미 대표는 6일 ‘MBC 양지열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에서 민주평화당의 공동교섭단체 제안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교섭단체를 구성해서 국고보조금이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교섭 단체 구성이 정의당에게 어떤 실질적 이익을 가져올 것인가를 두고는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어 “개혁입법이 좌절되고 있는 상황에서 촛불개혁의 방향을 더 확고하게 진전시켜나갈 수 있냐는 기준을 가지고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섭단체가 되면 국고보조금 지급에서 큰 혜택을 받는다.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는 교섭단체에서만 낼 수 있으며 각종 국회의 의사일정에 개입할 수 있다. 하지만 국회법 제33조에 따르면 교섭단체는 20인 이상의 소속의원을 가져야 한다. 이정미 대표는 “교섭단체 문턱이 너무나 높고, 교섭단체들만이 수십 개 국회 운영에 관한 모든 권한을 독점하고 있는 불합리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대표는 “민주평화당이 내부적으로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도 언론을 통해서 지켜봤다”며 “당 차원으로 물밑접촉이나 대화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의원이 통일된 견해가 있지 않다”며 “6일 의총 내에서 일차적인 숙의를 하게 될 것이고, 당내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의견을 수렴해 나가는 과정을 거치려고 한다”고 밝혔다.

지방선거에 대해선 ‘두 자릿수 정당지지율’이란 목표를 내세웠다. 이정미 대표는 “정의당 최초로 두 자릿수 정당지지율을 확보하고, 정치판 안에서 정치권 주도력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세력을 키워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지방의회는 양당 짬짜미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누적됐다”며 “정의당이 지방의회에서 송곳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