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서울신문지부가 사측에 "현재 진행 중인 사장 선임절차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신문지부는 "청와대 행정관이 마치 정부의 뜻인 양 사장 선임에 입김을 불어넣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5일 서울신문지부는 성명에서 "결국 노조가 우려했던 일이 현실이 됐다"면서 "정권이 바뀌면 서울신문 사장추천위원회도 당연히 바뀔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서울신문의 2018년 3월은 낙하산을 타고 온 사장 후보들이 먼저 점령해버렸다. 실망, 대실망"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신문지부는 "사추위는 지난 2일 사장 후보자에 대한 서류심사 통과자로 김재성, 안용수, 고광헌 후보를 선발했다"면서 "사추위 직후 이 같은 결과를 받아본 노조는 새 시대, 새 사추위의 진실성과 공정성을 우선 믿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후보들의 이력을 볼 때 이 같은 결과는 의아하다는 조합원들의 문의가 빗발쳤고 그 배경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노조는 실소와 분노를 금치 못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지부는 "3인 중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한겨레 동료였던 고광헌 후보는 서류접수 마감 직전에 급조됐다"면서 "YTN 사장에 지원했다 낙방한 뒤 이렇다 할 정책과 비전도 없는 허접한 서류를 제출했지만 기획재정부, 포스코, KBS 등 다른 사추위원들은 입을 모아 고 후보를 추천했다고 한다. '윗선의 입김'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서울신문지부는 "김재성 후보 역시 서울신문을 퇴직한 뒤 정권의 끈을 붙잡고자 선거캠프에 몸을 담았다가 국무총리실, 공기업 등에 자리를 꿰찼고, 선거판까지 기웃거리던 인물"이라면서 "이후 한참 동안 행방이 묘연하다 느닷없이 서울신문 사장을 하겠다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지부는 "안용성 후보 또한 서울신문 부사장 시절 경영 여건 개선보다는 출신지를 중심으로 사내 자기 파벌을 만들고, 편집국 인사에 개입하려 하는 등 전형적 '구악'의 모습을 보이는 인물이지만, 문재인 대선캠프 특보단 출신 인사의 등에 타고 서류를 들이밀었다"면서 "이렇게 무능력한 낙하산 옵션은 억지로 조합하기도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지부는 "노조는 사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기 직전에 노보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밝혔다"면서 "정권에 빌붙어 사장으로 온 자들이 무엇을 했는지, 여기 기생하는 기회주의자들이 서울신문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일일이 언급하기도 귀찮을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욱이 분노가 끓어오르는 건 이 낙하산들이 정상도 아니고 산 중턱쯤에서 어설프게 번지를 했다는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언론사 사장 선임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으나, 노조 취재 결과 청와대 행정관이 마치 정부의 뜻인 양 사장 선임에 입김을 불어넣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지부는 "노조는 사추위에 요구한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사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신문지부는 "또 서울신문에 애정도 없고 손톱만큼의 책임도 지지 않을 이들은 당장 손을 떼라"면서 "6일 3인 후보를 대상으로 경영비전 청취회가 예정돼 있다. 그러나 낙하산 부대가 펼칠 '달콤한 말잔치'를 서울신문 구성원들은 더 이상 믿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속아도 너무 많이 속았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지부는 "낙하산이 점령한 운동장에서 더 이상 절차를 이어가봐야 결과는 뻔하다"면서 "평소 관심도 없던 대주주들이 사추위원의 이름표를 달고 나타나 쪽수로 사주조합을 억누르는 장면은 3년마다 반복되고 있다. 노조는 이런 상황은 절대로 지켜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