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수도 있습니다. 아니, 본래 질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각오하고 있던 일전이였죠. 4대 1이라는 경기 스코어는 확실히 충격적이지만 불운과 상대방의 기량이 겹친 결과였고, 막상 경기 내용은 실망스럽지 않았기에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패배였습니다. 좌절하거나 실망하기에는 우리에겐 아직 한 번의 기회가 더 남아 있고, 한국의 국가대표 선수들은 그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한 번의 결과를 가지고 특정 선수를 비난하거나 감독의 전술을 질책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결과는 중요한 것이지만 아직 손가락질하기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머나먼 남아공에서 분투를 하고 있는 국가대표팀의 열정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개선되지도, 나아질 가능성이 보이지도 않는 짜증거리가 있습니다. 구제불능 같은 SBS의 중계 방식과 그 역량 때문이죠. 월드컵이 시작한지도 어느새 일주일이 넘어가고, 각 조의 경기들이 한 번의 순배를 넘겼건만, 이들의 중계 능력은 도무지 나아질 생각을 하질 않습니다. 애초부터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였을지도 모르지만 말이죠. 아르헨티나 전의 패배는 이런 안타까운 장면을 중계하는 이들의 몰상식함과 무능함 때문에 짜증만 더욱 배가시켰어요.

힘들게 위촉한 차범근 해설위원은 언제까지 중계방송 풋내기들을 다독이며 방송을 이끌어야 한답니까? 본시 선수 출신 해설위원들의 역할은 분위기를 주도하고 대화의 화제를 손수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차려진 정황과 그 상황에 맞는 적절한 해설을 통해 일반인 시청자들이 몰랐던 사실을 가이드해주는 것입니다. 쟁쟁한 경쟁자들과 함께 축구 그라운드를 밟으며 90분의 시간을 뛰어본 사람만이 느끼고 알 수 있는 그 생생함을 전달해주는 역할이죠. 게다가 그는 오랜 감독 생활까지 역임한 경험이 있으니 전술적인 이해도 역시 다른 이들과는 차별화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괜히 몸값이 비싼 게 아니란 말이죠.

하지만 SBS에서의 차범근 해설위원은 너무 할일이 많습니다. 깊이 있는 접근을 하기엔 미숙한 파트너가 빠뜨리고 있는 상황 설명부터 장황하게 늘어놔야 하고, 그런 와중에 경기의 흐름은 시시각각 변하기 마련이죠. 그러니 시간이 흘러갈수록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그저 누구나 할 수 있는 특징 없는 해설만이 전부에요. 이럴 양이면 차라리 미숙하기 짝이 없긴 하지만 가끔씩 골키퍼로서의 시각을 말해주는 김병지의 해설이 더 얻을 것이 많습니다. SBS가 신경 써야 했던 부분은 선수출신의 해설위원을 영입하는 것이 아니라 초빙한 그들의 능력을 배가시켜 줄 수 있는 파트너의 단련과 조합 찾기였어요.

힘겨운 패배이후 곧바로 이어진 가혹하고 잔인한 선수 인터뷰를 왜 했어야 하는지는 이미 좋은 지적들이 많으니 여기선 언급하지 않기로 하죠. 실제로 다른 국가의 중계방송에서도 흔하게 있는 것이니 인터뷰 시도 자체를 뭐라 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하지만 굳이 그 괴로운 타이밍에 선수들에게 마이크를 넘겼다면 그 질문은 일반적이고 무난한 대답이 아닌 좀 더 구체적이고 생생한, 그리고 그들에게도 국민들에게도 납득이 갈만한 질문 내용을 가지고 접근했어야합니다. 그저 다음에 열심히 하겠습니다란 말을 듣기 위해 90분간 열정을 다해 핼쑥해진 얼굴의 선수들에게 인터뷰를 강요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어리석은 짓이에요. 굳이 그런 말은 신문 지상의 인터뷰 내용을 읽는다 해도 별 차이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광고는 또 어떻구요. 같은 내용의, 틈만 나면 쏟아져 나오는 광고들의 반복에 느긋한 경기 분석도, 깊이 있는 접근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나마 이전 경기의 감흥과 감상을 정리할 틈도 없이 끝도 없는 광고에 이어 또 다음 경기가 이어지고 말이죠. 높은 중계권료를 메우기 위해 광고 수익이 급한 것은 알겠지만 이런 배려 없음을 독점의 힘으로 무마하기엔 시청자들의 축적된 불만이 너무나 높습니다. 이러다간 축구 중계가 광고 사이에 들어가는 막간극이 되어 버리겠어요.

결국 하고 싶은 말은 독점중계 계약을 체결했지만 그 계약 성사를 위해 쏟은 노력과 다른 방송사들의 불만과 공격을 무마하기 위해 쏟은 노력만큼 중계 그 자체를 위한 준비와 열정, 시청자들에 대한 배려가 있었냐는 말입니다. 동계 올림픽 때처럼 대표팀의 결과만 좋으면 만사 오케이란 생각을 했을지는 모르지만 이렇게 아쉬운 참패가 있는 다음날이면 누적되어 있는 불만이 SBS에게 쏟아지는 것은 당연하니까요. 대표팀의 경기가 아직 남아 있는 것은 즐겁고 기대되는 일이지만 그 경기를 또 다시 SBS를 통해 봐야 한다는 사실은 전혀 유쾌하지 않습니다. 패배보다도 훨씬 더 짜증나는 일이에요.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