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제2의 조희팔' IDS홀딩스 사건이 IDS홀딩스 회장 유 모 씨를 축으로 펼쳐진 전방위 로비의 실체가 하나씩 드러나면서 정관계가 연루된 게이트로 확대되고 있다. IDS홀딩스에게 수사정보를 유출한 경찰 윤 모 씨가 징역 5년을 선고받았고, 윤 씨의 승진청탁을 받은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승진청탁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 보좌관 김 모 씨도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으며, 이 의원 역시 IDS홀딩스로부터 금품을 제공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리고 검찰 수사의 칼날은 이제 정치권을 향하고 있다.

14일 IDS홀딩스 피해자 A씨는 서울고등법원으로부터 한 통의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IDS홀딩스 고문변호사였던 조 모 변호사에 대해 "재기수사를 명한다"는 내용이었다. A씨는 조 변호사를 사기 혐의로 고소해 법정싸움을 이어오고 있었다.

조 변호사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IDS홀딩스 고문변호사를 맡았던 인물이다. 조 변호사는 IDS홀딩스 피해자들을 상대로 'IDS홀딩스가 다른 유사수신업체와는 다르므로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수차례 강연을 벌였다. 많은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조 변호사의 강연 때문에 IDS홀딩스에 신뢰를 가지고 더 많은 돈을 투자했다고 토로했다.

조 변호사의 강연을 듣고 IDS홀딩스에 투자한 A씨는 사기 혐의로 고소했지만 검찰은 조 변호사를 무혐의로 불기소 처분했다. A씨가 검찰 수사에 불복해 항고한 지 약 1년 만에 서울고검이 재기수사를 결정한 것이다.

A씨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2016년 9월부터 IDS홀딩스 관련 재판을 대부분 다녔는데, 거의 모든 사건에 조 변호사가 등장했다"면서 "고소장 쓸 때까지만 해도 조 변호사가 이정도까지 관여한지 몰랐다. 조 변호사는 김성훈 대표가 사기를 칠 수 있도록 뼈대를 세운 사람"이라고 밝혔다. A씨는 "중앙지검, 동부지검 등 IDS홀딩스를 수사한 검찰은 이미 이러한 내용을 알았을 것"이라면서 "재기수사명령이 나와 다행이긴 한데, 이제서야 재수사 결정이 내려진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조 변호사는 경대수 자유한국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법률자문역을 맡기도 했던 인물이다. 조 변호사는 2014년 7월 IDS홀딩스가 검찰 수사를 받을 무렵부터 IDS홀딩스의 변호를 맡았다.

조 변호사가 IDS홀딩스 변호를 맡게 된 이유는 경대수 의원의 초등학교 1년 선배였던 IDS홀딩스 회장 유 씨의 권유 때문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유 씨는 충청 출신 정치권 브로커로 IDS홀딩스의 정관계 로비를 맡았던 인물이다. 유 씨는 지난 2016년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경대수 의원과 친구이기 때문에 선거운동을 하면서 조 변호사를 알게 됐다"면서 "김성훈이 사건 나면서 변호사를 선임하는데 내가 조 변호사에게 한 번 변호를 해보겠냐고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조 변호사는 IDS홀딩스 은닉자금이 흘러들어간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메디치프라이빗에쿼티의 사외이사도 맡았다. 이 회사의 사내이사는 IDS홀딩스로부터 3억3000만 원을 지급받은 변웅전 전 자유선진당 대표이고, 대표는 IDS홀딩스 소속으로 근무했던 임 모 씨다. 경대수 의원과 변 전 의원은 IDS홀딩스 홍보영상에 등장하기도 했었다. 이런 이유로 IDS홀딩스를 추적해온 이민석 법률소비자연맹 사무처장은 "(조 변호사가) 어떤 미션을 받고 IDS홀딩스에 합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했다.

▲21일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와 시민단체들이 IDS홀딩스 고문변호를 맡았던 조 변호사의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제공)

조 변호사에 대한 재기수사명령이 내려짐에 따라 2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성광월드 피해자모임, 무궁화클럽 적폐청산위원회, 정의연대, 개혁연대 민생행동, 약탈경제반대행동 등 피해자들과 시민단체들은 조 변호사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조 변호사는 김성훈 IDS홀딩스 대표가 '돌려막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다"면서 "또한 조 변호사는 피해자들에게 투자사기로 받아 온 피해금액을 주범인 김성훈과 모집책에게 수수료 등으로 분배하고 나면 피해자들에게 약정한 수익은 처음부터 발생하지 않는 점도 인식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보다 결정적인 것은 2016년 4월과 또 한 차례 조 변호사가 직접 많은 피해자를 모아 '대중 강연'을 한 것"이라면서 "거기서 지금까지 IDS홀딩스의 영업은 불법이 아니고 합법이며, 앞으로도 IDS홀딩스는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거짓말을 했다. 따라서 조 변호사는 IDS홀딩스 사기사건의 공범임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그러나 검찰은 2017년 2월 17일 무혐의 불기소 처분을 했다"면서 "A씨는 당사자로서의 증언은 물론, 2016년 4월 조 변호사의 강연 동영상 등 관련자료를 제출했음에도 검찰이 묵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성훈 대표의 요청으로 법적 문제에 대한 강의를 한 것에 불과하고, 돌려막기 실태를 몰랐다는 조 변호사의 '일방적인 변명'만이 검찰의 불기소 처분의 근거였다"고 말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다행히 서울고등검찰청이 무혐의 불기소 처분을 취소하고 재수사를 명했다"면서 "검찰은 조 변호사와 회장 유 씨, 경대수 의원, 변웅전 전 대표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조 변호사가 새누리당 국회의원 보좌관도 지냈기 때문에 국회나 정당에서도 피해자가 나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부분도 철저히 조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