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국GM이 5월 말까지 군산 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밝히며 부평·창원 공장 폐쇄 가능성까지 예고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으로 더불어민주당 한국GM대책TF 위원장을 맡은 홍영표 의원은 군산 공장이 폐쇄된다면 GM이 빨리 공장을 매각하게 만들어 그 자리에 신산업 추친 등을 구상해야 된다면서도, GM 측을 만나본 결과 한국GM의 철수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다.

21일 홍영표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가 마지막까지 GM과 협상을 해봐야 되겠지만, 군산 공장을 최종적으로 폐쇄해야 된다면 정부가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그 공장에 다른 신산업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구상해야 된다"고 밝혔다.

앞서 호주 정부는 2014년부터 GM의 철수가 시작되자 실직자 보호조치와 함께 GM이 매각한 공장을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한국 정부는 20일 군산 지역을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했는데, 사실상 정부가 GM의 공장폐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른바 '호주식 해법'을 적용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20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한국GM 대책 TF 위원장을 사전 면담한 뒤 여야 원내 지도부와의 면담장소로 이동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홍영표 의원은 "문제는 호주 같은 새로운 해법을 찾는 게 4~5년 걸린다"면서도 "당연히 검토해야 된다고 본다. 그런 문제가 있지만 최종적인 대안으로서 반드시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미국 GM본사는 한국 정부에 세제상 혜택(FDI)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영표 의원은 "FDI는 해외에서 직접 한국에 투자하는 투자금이 들어오면 세제상 혜택을 주는 제도다. 그런데 문제는 (GM이)처음 들어오는 게 아니다"라면서도 "GM으로서는 3조 2000억 부채를 해소하고 신규로 들어올 때 어떤 혜택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는데, 그 부분은 논쟁이 있다. 어쨌든 새롭게 투자가 해외에서 들어온다면 법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홍영표 의원은 "한국은 100만 대에 맞춰서 인원과 조직,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는데 (GM은)이것을 한 50만 대로 줄이겠다는 것"이라며 "군산 공장이 30만 대 정도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줄여가는 과정이라고 (GM측에서)확인을 했다. 저는 협박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냥 떠나겠다 이런 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철수가 아닌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내기 위함이 GM 측의 본심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