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사기·유사수신행위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W쇼핑몰 대표 강 모 씨가 여전히 유사한 수법으로 영업행위를 이어가고 있어 논란이다. 강 씨는 지난 2016년 5월, 228억 원 규모의 사기행각을 벌인 혐의로 구속됐다가 구속기간 만료로 풀려난 상태다.

강 씨는 피해자들을 상대로 "세계 최고의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겠다"고 교육했다. 강 씨가 구상한 쇼핑몰은 물건을 결제한 후 게임을 통해 10%에서 최대 90%까지 적립금 형태로 할인 환급해주는 형태다.

문제는 투자금 모집 방식이다. 강 씨는 직접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W쇼핑몰에 대해 설명하면서 1000, 3000, 5000만 원 단위로 투자금을 끌어모았다. 이 투자금의 20%는 모집책들이 나눠가졌다. 모집된 자금의 10%를 모집책에게 배당하고, 나머지 10%는 상위 모집책들이 나눠갖는 형태로, 전형적인 다단계 수법이다.

W쇼핑몰 홈페이지 캡처

강 씨의 공소장에 따르면 강 씨는 지난 2014년 10월 9일부터 2016년 5월 13일까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 등에 있는 영업장 등지에서 수시로 투자자 유치 설명회를 개최했다. 강 씨는 매월 투자원금에 비례해 인터넷 쇼핑몰 운영사업에 투자하면 매월 투자원금에 비례해 1000만 원 투자자는 월 최소 400만 원 이상, 3000만 원 투자자는 월 700만 원 이상, 5000만 원 투자자는 월 1500만 원 이상을 수익금으로 지급해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투자자들이 원하는 경우 원금은 언제든지 보장해 환급 수익금으로 지급해준다고 했다. 강 씨는 "W는 손실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으며, 원금을 회사에서 항상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원금에 대해 반환 요청을 하면 즉시 원금을 보장해 반환해 준다"고 말했다.

물론 강 씨의 설명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복수의 피해자들에 따르면 강 씨는 원금을 보장해주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6년 11월 강 씨가 구속기간 만료로 풀려났을 당시 W쇼핑몰 피해자들은 강 씨를 찾아가 원금을 돌려줄 것을 요구했다. 강 씨는 돈을 돌려주겠다는 각서까지 썼으나, 차일피일 원금 지급을 미루고 있으며, 2월 현재까지도 피해금을 돌려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강 씨의 설명과 다르게 W쇼핑몰이 원금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공소장에 따르면 검찰은 강 씨는 지난 2015년 3월에도 W쇼핑몰 사이트를 개장해 수익금을 지급해 주겠다고 했으나, 수회 개장일을 연기하는 등 오픈조차 하지 못했으며, 사업전망이 극히 불투명하다고 봤다.

검찰은 강 씨의 행각을 전형적인 '돌려막기', 즉 *폰지사기 수법으로 봤다. 검찰은 "수익금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후순위 투자자들의 투자금으로 선순위 투자자들에게 고율의 모집수당을 지급해 일명 '돌려막기' 방식으로 투자금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금 사정이 필연적으로 악화될 수밖에 없었으므로 결국 피해자로부터 투자금을 받더라도 약정한 대로 투자 원금을 상환하거나 수익금을 지급할 의사나 능력이 없었다"고 했다.

강 씨는 지난 2015년 11월 구속만료로 풀려난 후에도 유사한 방식으로 투자금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피해자는 "강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너무 힘이 드니 투자금을 돌려달라고 했다"면서 "그런데 강 대표가 '돈 갚으려고 지금 열심히 투자금 모집하고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강 씨는 사업 내용에 약간의 수정을 가해 기존과 유사한 방식으로 투자금을 모집하고 있다. 한 피해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지금도 또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면서 "금액은 3200만 원이고, 딜링코인 300만 개를 지급한다. 사람을 모집하면 수수료를 지급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피해자는 "현재 1딜링코인이 1000원에 판매된다고 한다"면서 "6월에 전자지갑이 출시되면 수십 억 원을 혜택보는 사람이 나온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이민석 법률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가치가 등락을 거듭하는데, 인지도도 없는 코인의 수익성은 낮아 보인다"면서 "비트코인 광풍을 이용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식으로 그릇된 희망과 정보를 줘 사기를 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민석 사무총장은 "중요한 건 사람을 모집해 수당을 주고 해서 정상적으로 사업이 가능하냐는 점"이라면서 "이런 식으로 수당을 주면서 진행하면 사업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강 씨 본인이 더 잘 알 것이다. 이건 사기의 고의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무총장은 "유사한 방식으로 사기행각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