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18.10.22 월 20:43
상단여백
HOME 미디어비평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윤식당’ 위생 문제에 빈둥빈둥 정유미? 비난 위한 비난, 해도 너무해[블로그와]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바람나그네 | 승인 2018.02.14 13:19

<윤식당> 시청자 중 ‘프로불편러’라 불릴 만한 시청자들은 이런저런 흠을 잡으려는 노력을 하며 질타를 가장한 비방을 하고 있다.

그들이 ‘프로불편러’ 혹은 ‘악플러’라 불리지 않기 위해선 욕을 먹지 않을 문제를 잡아내야 하는데, 그중 유일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위생 문제다.

<윤식당> 시즌1에선 윤여정이 맨손으로 요리를 했다고 비위생적이라며 질타했고, 그런 문제는 이후 개선됐다. 시즌1에서도 사용했지만 위생 장갑을 강박적으로 착용하는 모습도 보였고, 다른 환경 또한 개선한 부분이 시즌2에선 여지없이 보였다.

그런데 <윤식당> 시즌2에서도 질타 거리를 잡아내야 하기에 위생 문제를 들고 나와 비방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는 게 ‘프로불편러’의 모습이다.

tvN 예능프로그램 <윤식당2>

시즌2에서는 위생 장갑을 반드시 착용하니 묵지 않은 머리를 문제 삼고 있다. 또 박서준이 흘리는 땀을 문제 삼기도 하는 모습이다. 음식에 머리카락이 들어가지 않을까? 혹은 땀이 음식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 어린 시선의 지적인 것. 

하지만 온전히 걱정 어린 시선 때문에 그들이 지적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인다. 그들은 하다하다 정유미의 자세를 문제 삼기도 한다. 너무 하는 일 없이 빈둥빈둥 논다는 것이다.

박서준은 발에 땀이 날 정도로 뛰어다니고 이런저런 일을 다하는데 정유미는 노동량이 매우 적다며 문제를 삼고 있다.

그들의 주장대로 <윤식당>에 출연하는 이들이 위생모자와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위생 마스크까지 한다면 대체 어떤 그림을 그려야 하는지도 사실 상상이 가지 않는다.

윤여정과 이서진, 정유미, 박서준은 모두 배우다. 그들은 요리사가 아니다. 요리사 실력이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는 입장들이다.

아마추어이기에 당연히 실수를 할 수 있고 리얼리티쇼이기에 제작진이 개입하지 않는다는 조건도 있어, 시청자의 입맛을 모두 맞출 수 없는 건 기본이다.

그들의 요구대로 연출을 한다면 위생모자에 위생장갑, 위생마스크까지 모두 갖춘 요리사 모습으로 출연해야 한다. 그렇다면 요리사를 쓰지 왜 배우를 쓰겠는가!

tvN 예능프로그램 <윤식당2>

유명 셰프의 리얼리티 요리 예능 프로그램도 그런 기준에서 요구를 한다면 모두 같은 조건을 갖춰야 한다. <냉장고를 부탁해> 등 지금까지 TV의 모든 요리 프로그램은 비위생적인 프로그램으로 제작을 하지 말아야 한다.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도 전문 셰프지만, 위생모는 쓰지 않고 있으며 위생장갑도 반드시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이유는 자리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윤식당>은 음식을 파는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리얼리티쇼’임을 분명히 밝히고 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손님이 해당 사항을 숙지하고 그 부분은 어느 정도 이해를 하기에 특수성은 인정될 수밖에 없다.

예능을 예능으로 봐주는 자세를 갖춰야 연출도 자유로워진다. ‘프로불편러’에 맞춘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면 다큐멘터리밖에 만들 게 없다. 왜 전체 시청자가 그 일부분의 ‘프로불편러’나 ‘악플러’에 맞춰 TV를 시청해야 하는가?

자유를 옭아맬수록 좋은 작품은 나오지 않는 법이다. 지나친 요구에 나영석 PD와 연출진이 사과를 했지만, 그 사과가 씁쓸한 것 또한 사실이다. 정도의 길을 걷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만 연출한다면 그들에겐 최대한의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바람나그네  susia032@hanmail.net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람나그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ㅇㅇ 2018-02-14 14:58:21

    또 케세라세라, 로필2, 연애의 발견 드라마 공홈에도 정유미 악플 도배하다가 로필2 공홈에서는 강퇴까지당하고 윤식당1공홈에도 정유미 빼라고 난리치고, 윤식당2 공홈에도 1회 시작과동시에 정유미 온갖 억지트집 잡으며 까는 글 확인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오래전부터 동명이인 우결정유미팬이 해오던 짓입니다.   삭제

    • ㅇㄱ 2018-02-14 14:44:21

      84년생 정유미팬이 어딨다고 그런짓을 해?라고 의심하시는 분들 많겠죠? 우결할때 파트너였던 정준영 마음에 안든다고 자기들 팬카페에서 정준영 활동 망하게하자고 글 올린후단체로 정준영 블로그에 몰려가서 악플 도배하다 걸려서 사과문까지 올렸던 게 84년생정유미팬들입니다(디시 우결갤에 검색해보면 나옴). 같은 시기에 윤식당 정유미 팬갤러리에 와서도 2달동안 악플 도배하며 이름바꾸라고 협박했고,또 윤식당1시즌때 다음 여초커뮤 여러곳에서 다중이로 윤식당정유미 온갖 트집잡으며 여론몰이하다가 걸려서 강퇴까지 당했던 것도 84정유미팬이었구요   삭제

      • ㅇㄱ 2018-02-14 14:39:48

        동명이인들팬 장악한 포털과 달리 남초나 여초에서는 정유미 일 많이한다 고생한다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머리 풀고 한 것도 아침 시간 잠깐이었고 계속 머리 묶고 했는데도 포털에서만 유난스럽게 까이고있고 온갖 말도 안되는 트집 잡으며 정유미만 공격하며 까고 있는 것도 정유미에 대한 칭찬 댓글만 써도 비추테러 심한 것도 동명이인팬들 짓이구요. 2014년도 연애의 발견이란 드라마 했을때도 네이버캐스트 영상마다 정유미 미스캐스팅이라는둥 악플 도배한 후에 베플로 올려놓았던게 동명이인팬들입니다   삭제

        • ㅇㄱ 2018-02-14 14:36:58

          정유미 빈둥빈둥 논다 아무것도 안한다고 여론몰이하는건 동명이인 84정유미팬들짓입니다. 1시즌때부터 그래왔구요. 지금 윤식당에서 노동량 제일 많은건 정유미라는건 누가봐도 다 아는사실인데두요   삭제

          • 김효정 2018-02-14 14:19:58

            윤식당 팬입니다 하지만 이 기사는 이상하네요.물론 윤식당 출연자분들이 전문 요리인이 아닌건 맞지만 그 음식을 돈을 받고 팔잖아요. 그럼 기본적인 위생관리는 당연한거 아닌가요? 실제 식당에서 긴 머리 풀어헤친 사람이 요리한다면 좋을까요? 여성출연자분, 음식이 잘 안된다고 머리 뒤집어 부르르 하시는 장면은 팬인 제가 보기에도 저건 아닌데..싶더라구요. 너무 편들기 기사라 읽으면서 황당해 덧글 남깁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Copyright © 2011-2018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