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상진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공방이 벌어졌다. 자유한국당 소속 신상진 과방위 위원장이 이날 전체회의 사회를 보면서 '방송장악'이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이에 대해 여당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신상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7일 과방위 방통위 업무보고 자리에서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MBC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민 의원은 MBC 아침드라마 <역류>의 최저임금 정책 홍보 의혹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MBC 예능 출연, MBC 취재원 조작 사건, MBC 제천화재 오보 사건 등을 지적했다.

논란은 민경욱 의원이 해당 사건을 빌미로 이효성 방통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시작됐다. 민 의원은 "이게 방송 정상화냐, 양심이 있으면 (이효성 방통위원장은)사과하고 사퇴하라"면서 "방송장악을 완수하셨으니까 사퇴하고 돌아가서 다음 정권과 역사의 심판을 기다려라"고 다그쳤다.

민경욱 의원의 질의가 끝나자, 신상진 위원장은 이효성 위원장을 향해 "방송장악이 덜 됐나, 다 됐나"라고 물었다. 이 위원장이 "방송장악한 적 없다"고 하자, 신 위원장은 "이거 보고도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느냐"고 따져물었다. 이 위원장은 "방통심의위에서 판단할 일"이라고 답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위원장이 할 말이 아니다"고 항의하자, 신상진 위원장은 여당 의원들을 향해 "조용히 하세요"라며 강상현 방송통신심의위원장에게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캐물었다. 강 위원장은 "규정에 근거해서 나름대로 판단하겠다. 면밀히 검토해서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성수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위원의 자격으로 질의하려면 위원석에서 하라"면서 "방송장악으로 규정하고 편 드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신상진 위원장은 "제가 지금까지 질의도 해왔고, 김 의원이 듣기에 거북한 발언이라고 해서 경우에 따라 이러면 안 된다"면서 "나도 국회의원이고 지역 대표인데 내 의견 얘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 순서 맞춰서 질의하라"고 일축했다.

신경민 의원은 "위원장도 발언할 수 있는데, 위원장으로 할 것과 위원으로 할 것을 구분해 달라는 것"이라면서 "특히 신상진 위원장은 사회 보는 모습을 쭉 보면, 질문도 너무 길고 자주 한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위원장이 시간제한 받지 않는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신상진 위원장을 감싸고 나섰다. 박대출 의원은 "이의제기가 있었던 건 방송장악이란 용어가 과연 타당한 것이냐는 부분"이라면서 "자유한국당과 건전한 상식을 갖고 있는 국민들은 방송장악을 의심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여당은 그 용어가 불편하고 거북할 수 있지만, 위원장의 직분으로서 질문할 수 있는 것은 할 수 있다"고 감쌌다. 김재경 의원은 "법사위(권성동 위원장)도 그렇고 위원장 수난시대"라면서 "위원장이 전지전능할 수 없고, 개인적인 생각이나 철학이 있을 수 있는 것인데, 이걸 너무 흠잡기 시작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신상진 위원장에 대한 문제제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2월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의원들은 "신 위원장이 비정상적인 운영이 한두 번이 아니다"면서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당시 신 위원장은 언론장악방지법 논의를 두고 고의로 회의를 진행하지 않는다는 비판에 부딪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