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 제보자로 지목됐던 박주원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당원권을 회복했다. 국민의당과 분당을 앞두고 있는 민주평화당은 이 같은 조치에 대해 크게 반발하며 "'보수야합당'의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주원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5일 국민의당 중앙당 당기윤리심판원(원장 양승함)은 회의를 열고 박주원 전 최고위원에게 내려졌던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취소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양승함 원장은 "박 전 최고위원이 반성을 많이 했다. 본인이 스스로 최고위원직을 사퇴하기도 했다"면서 "당에 대한 기여를 했고,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가 수백장이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민주평화당은 즉각 논평을 내고 반발했다. 민주평화당은 창당준비위원회 조성은 부대변인 논평에서 "음모론을 공공연히 이야기 하는 당기윤리심판원의 변명은 졸렬하고 궁색하기 그지없다"면서 "DJ비자금 사건 제보자로 당원권을 정지시켰던 결정문의 잉크도 마르기 전에 이러한 조치를 내린 것은 보수야합 추진에 발맞춰 역사를 뒷거래한 것이 명백하다. 무슨 낯을 들고 다니려고 이러는가"라고 비판했다. 조 부대변인은 "이로써 미래당의 보수야합 본색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면서 "국민과 언론, 그리고 당원조차 납득할 수 없는 판결을 즉각 취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원 전 최고위원은 한나라당 소속으로 안산시장을 지낸 인물로, 지난 2008년 10월 국회에서 불거졌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100억 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 의혹의 제보자로 지목됐다. 지난해 12월 8일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박 전 최고위원이 대검찰청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재직하면서 얻은 정보라며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에게 자료를 건넸다고 한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박주원 전 최고위원은 호남 의원들이 만든 음모라며 의혹을 부인했었다. 박 전 최고위원은 "10여 년 전 사건을 이제 와서 왜 사정당국의 관계자가 들춰낸 것인지도 그렇고, 지금에 와서 국민의당과 아무런 관련도 없는 사건을 연계시키는 것 자체가 음모가 아니고 무엇이겠느냐"면서 "보도 당일 우리 당 연석회의가 열렸다. 당시 저는 지방출장 중이었다. 그래서 참석을 하지 못했는데 호남 의원들이 중심이 돼 저에게 소명절차 한 번 주지 않고 기다렸다는 듯이 일방적으로 비상징계를 내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