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이사회가 29일 임시이사회에서 새 사장 선출 일정과 방식을 논의할 예정이다. KBS이사회는 크게 사장 선출 과정을 시민들에게 공개한 MBC의 방식과 시민자문단을 구성하는 방식을 두고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KBS이사회의 한 여권 추천 이사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다음 주 월요일 임시이사회에서 후임 사장 선출 방식과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며 "MBC처럼 하는 방법과 시민자문단을 구성하는 방식을 가지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는 "KBS는 국민의 수신료를 받는 회사다. 원자력 발전소 공론화 위원회와 같은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면서도 "방송법 조항에 따르면 (KBS 사장은)한 달 이내 뽑아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 2월에는 구정도 있어 MBC처럼 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KBS 전경 (미디어스)

또 다른 여권 측 이사는 "시민자문단 방식이 방송문화진흥회 방식보다 선진적이고 전향적이다"라면서도 "시민자문단을 운영할 경우 시간이 더 걸리는 문제가 있어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지난해 MBC 사장 선출 과정에서 최종후보 3인의 정책설명회와 최종면접 등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했다. 그 과정에서 국민들과 MBC 구성원들로부터 질의를 접수하고 이를 면접에 반영했다.

지난해 7월 정부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중단 여부를 두고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했다. 9월부터 조사 대상인 국민 471명을 최종 선정해 공론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반영해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재개한 바 있다.

현행 방송법에 따르면 KBS 사장 선출에 관한 조항은 '이사회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는 내용이 전부다. 사실상 KBS 이사회가 사장 선임의 전권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이사회 독단으로 사장을 선출할 수 있지만 여권 측 이사들의 말을 종합하면 현 KBS이사회는 최소 선출 과정 공개, 최대 '시민자문단' 구성까지 염두에 두고 사장 선출 과정에서 국민의견을 반영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이하 KBS새노조)는 23일 '파업승리 특보'를 통해 그동안 KBS이사회의 사장 선출 방식이 독단적이고 비공개로 진행돼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KBS새노조는 "사장추천위원회, 국민추천시스템 뭐든 좋다"며 "KBS 구성원과 공영방송의 주인인 시청자의 의견을 사장 선출에 반드시 반영시키도록 하자"고 제언했다.

한편, 29일 KBS 임시이사회에서는 이인호 전 KBS이사장의 빈자리를 호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KBS이사장으로는 최근 보궐이사로 임명된 김상근 이사(만 78세)가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