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밝았다. 그러나 오랜 적폐에서 겨우 한 발 정도 빠져나온 정도인 우리에게는 여전한 오늘일 따름이다. 그것은 연말을 맞아 여러 언론사가 시행한 여론조사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 역시 그 점을 강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국민의 삶의 질을 최우선 목표로 할 것이라면서 ‘국민의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일이 국민 통합과 경제 성장의 더 큰 에너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언론에서 섣불리 불을 지피려 했던 적폐청산 피로감은 정부에도, 국민에게도 없었다. MBC 여론조사(코리아 리서치)에 따르면 문 대통령 국정지지도는 77.2%에 달했다. 그런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에 담긴 2018년의 구체적 국정과제 우선순위는 경제성장(20.4%), 적폐청산(18.3%), 일자리 창출(17%) 순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면서도 공수처 설치에 대해서는 81.1%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공수처 설치에 말도 섞지 않으려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공세에 국민여론은 조금도 흔들리지 않는다. 또한,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차단에 대해서도 74.9%의 높은 동의를 보인 것 역시 마찬가지 맥락으로 이해를 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의 개혁이 국민들의 지지가 여전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한국일보 여론조사에도 투영되고 있다. 모든 언론이 신년 여론조사에서 집중하고 있는 지방선거판도 예측이 그렇다. 한국일보(한국리서치) 조사에 의하면, 6월 지방선거는 여권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59.5%로 야당의 27.6%에 두 배 가까이 앞서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부산시장의 경우마저도 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자유한국당은 물론이고 모든 야당 후보를 앞선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다수의 언론사 여론조사에 공통된 결과로 아직 이르지만, 영남권에도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이 탄생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아직은 후보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변화의 가능성을 충분히 담은 결과라고 하기는 어려워도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개혁정책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전국 지지도(48.2%)를 웃도는 결과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가 정당 선호도를 뛰어넘어 지방선거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보인다.

[MBC 여론조사] 국민 77% "개헌해야"…4년 중임제 선호 (12월 30일 MBC 뉴스데스크 방송화면 갈무리)

그리고 MBC 여론조사에 담긴 중요한 사실은 개헌에 대한 국민의 생각이 야당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응답자 76.9%는 개헌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나 야당이나 어쩌면 국회 전부가 꿈꾸는 이원집정부제는 15.7%로 낮은 지지를 얻고 있다. 국민이 바라는 최선의 권력구조는 42.5%의 지지를 얻은 대통령 4년 중임제였고, 현행대로 5년 단임제조차 이원집정부제보다 훨씬 높은 25.7%의 지지를 보였다.

이처럼 여야의 2018년 최대 이슈인 지방선거예측은 국민들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곧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임기 내내 적폐청산에 대한 동의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나라다운 나라는 곧 적폐가 해소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나라다운 나라는 적폐가 사라지고, 공직사회에 넓고 깊이 박힌 부정과 부조리가 뿌리 뽑혀야 가능하다. 야당이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으로 막으려 해도 효과가 없는 것은 적폐청산은 문재인 정부의 독창적 정책이 아니라 애초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권력을 준 국민의 뜻, 촛불의 방향이기 때문이다. 2018년의 문재인 정부의 화두는 여전히 적폐청산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