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도 당연히 서로 사랑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밀폐된 공간인 숙소에서만 생활하던 그 나이의 선남선녀들이 동일한 생활환경과 빈번한 접점을 가진 서로에게 끌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다른 누군가를 만날 수 있는 여유도, 그만한 자유도 마련되지 않는 이들이 만나는 이성은 같은 무대,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아이돌이 대부분일 것이고, 그들만이 공유할 수 있는 걱정과 고민은 자연스럽게 공감대를 형성시켜줄 테니까요. 이젠 아줌마, 아저씨의 반열에 오르고 있는 원년 아이돌들이 이제와 밝히는 것이라며 슬쩍 옛날의 연애담을 흘리는 것처럼, 지금도 분명 누군가는 사랑을 하고 있을 것이고, 누군가는 또 어떤 이를 향한 마음을 품고 있을 것입니다. 그게 무슨 잘못이겠어요?

하지만 그런 애틋한 감정을 방송에서 활용하는 방식에는 정도와 절제가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수많은 팬들을 몰고 다니는 이들의 행동 하나하나는 가끔은 격렬한, 때로는 철없는 반응을 불러 오기도 하고 수많은 억측과 추측들은 이내 같은 동료인 다른 이들에게 엄청난 부담과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겪어야 하는 막중한 부담감이기에 이들은 서로에 대한 동료의식, 또는 동업자 정신에 조금 더 유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니 땐 굴뚝에서도 연기가 피어나고, 갑자기 생사람이 일진이 되기도, 과거가 지저분한 사람으로 돌변하기도 하는 것이 지금의 팬덤 문화가 가진 어두운 면이니까요.

그런 면에서 이번 주 강심장에서 소녀시대의 효연이 뿌린 짝사랑하는 아이돌이라는 떡밥은 조금은 위험하고 민감한 주제였습니다. 워낙에 강심장이, 그리고 SBS의 예능이 이런 식의 러브라인 토크를 선호하고 시대의 대세라는 아이돌 중에서도 제일 잘나간다는 소녀시대의 멤버가 다른 동료 남자 아이돌을 짝사랑한다니 당연히 끌리는 주제였겠죠. 어쩌다 상대방의 이니셜이라도 흘리기라도 했으면, 그것이 방송을 탔다면 엄청난 폭발력을 가진 가십거리였을 겁니다. 아마 상처받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을 거예요.

그만큼 민감한 문제이니 러브라인에는 그 누구보다도 집요한 강호동도 속도조절을 할 수 밖에 없었고,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아슬아슬한 외줄타기를 이어갔습니다. 결국은 효연의 개인 문제에서 요즘 여자 아이돌의 사랑하는 방식, 그 외로움을 털어놓는 화제로 전환될 수밖에 없었던 주제였어요. 잔뜩 거품을 불러놓고 나중에는 나 몰라라 하고 모두 딴청을 피우는 이상한 고백. 그녀의 짝사랑이란 그런 의문부호만 잔뜩 찍어놓고 끝내버린 바람 잡기였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강심장에서의 발언은 위험하고도 씁쓸할 수밖에 없는 고백이었어요. 효연이 누구를 짝사랑하는지 자체는 별 관심이 가지 않았지만 이런 식으로 젊은 날의 애틋한 감정도, 연애도 연예인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 전혀 달콤하지 않더군요. 호기심을 잔뜩 불러일으키는 떡밥들을 여기저기 뿌려 놓았지만 결국 결론은 내지 않는 고도의 낚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사랑 고백이었어요. 그야말로 낚였다는 말밖에는 들지 않는 허탈함을 남겨 주었으니 강심장과 효연으로서는 나름 성공이었다고나 할까요?

하긴 이젠 아이돌들도 프로그램에서 러브라인 짝짓지 사랑을 넘어 가상 결혼도 하는 세상이니 이정도 짝사랑 고백은 애교라고 봐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강심장은 정말 잡식의 프로그램으로 점점 더 성장, 혹은 변태하고 있습니다. 타사 프로그램이든 뭐든 가리지 않고, 합쳐 잘나가는 모든 코드들을 다 답습해서 춤, 노래, 개인기, 토크의 모든 방법으로 풀어놓는 종합 버라이어티로 변하고 있는 것이죠. 효연의 짝사랑 고백도 그런 다양한 볼거리 중에서 하나인 아이돌의 사랑팔기였습니다. 부인할 수 없는 현재 연예계의 확실한 코드이기는 하지만, 결코 동의할 수는 없는 뒷맛이 이상한 웃음이에요.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