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조선일보가 최근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 질타에 집중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 사전 선거운동 기간 시작을 앞두고 공세의 수위를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오는 14일 자정부터 내년 지방선거 사전 선거운동 기간에 돌입한다.

조선일보는 12일 사설, [朴 시장·시민단체 이권 유착, '최순실 농단'과 뭐 다른가]를 게재하며, 박원순 시장의 시정을 최순실 국정농단에 비유했다. 조선일보는 “서울시가 시민 세금을 들여 발주한 사업 상당수를 시민단체에 몰아준 것으로 나타났다”며 “서울시가 시민단체 출신들의 금고(金庫)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또 조선일보는 “좌파 출신들이 돈을 버는 방법은 정권을 잡고 권력을 이용해 국민 세금, 시민 세금을 빼먹는 것이란 항간의 얘기가 그냥 나온 것이 아니었다”며 “이런 일감 몰아주기는 최순실의 농단과 뭐가 다른가”라고 몰아세웠다.

조선일보 2017년 12월 12일자 사설

이같은 조선일보의 비난에서 근거를 찾아 보긴 어렵다. 조선일보가 비난한 “3년째 서울 여의도공원 스케이트장 운영을 맡고 있는 시민단체”나 특정 컨소시엄 등은 시민단체라고 보기 어렵다. 시민단체는 NGO(비정부기구) 혹은 비영리 기구를 지칭하는 말이다. 조선일보는 서울시에서 사업을 수주받아 영리행위를 하는 업체를 두고 ‘시민단체’라고 주장하고 있는 셈이다. 조선일보의 이같은 비난은 오랜기간 시민단체 활동을 해온 박원순 시장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우는 흑색선전(마타도어)의 하나로 보인다.

또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태양광발전소 사업 보조금 50억원은 시민단체 출신이 협동조합 형태로 세운 보급 업체가 받아갔다”고 비난하며 ‘협동조합’이 수주한 서울시 사업을 두고, 시민단체와 연관 지었다.

조선일보가 이처럼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를 비난한 이유를 지난 11일자 기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조선일보는 이날 12면 머릿기사로 [시민단체 아니면 서울시 사업 못한다?]를 게재하고 사설과 동일한 논조로 서울시를 비난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박성숙 서울시의원은 지난달 20일 열린 제277회 정례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로 고가공원 관련 사업과 성동구 서울숲공원 운영 위탁을 진행할 때 특정 시민단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있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박성숙 서울시의원이 지난달 20일 정례회의에서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20여일이 지난 의혹 제기를 조선일보는 11일자 12면 머릿기사로 게재한 것이다.

조선일보 2017년 12월 11일자 12면

또 조선일보는 서울시의 민간위탁 사업을 두고 “시민단체 일감 몰아주기”라고 비난하며 그 근거로 민간단체 단체장들의 시민운동 이력을 들고 있다. 시민운동, 혹은 시민단체 경력자가 관여하는 단체는 조선일보의 ‘시민단체’가 되는 셈이다. 같은 논리로 조선일보가 한국전쟁 직후 친일 이력자들이나, 친일과 연관된 인물을 받아 드렸기 때문에 친일 매체라고 비난할 수 있다.

사실과 다른 점도 있다. 조선일보는 햇빛발전 사업자들이 서울시로부터 “태양광 패널 제조 업체로부터 물품을 받아다 주택에 설치하고 받은 시 보조금은 약 50억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50억원은 발전패널을 설치하는 설비 업체에 돌아가는 돈이 아니라, 발전패널을 설치하는 가정에 지급되는 보조금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