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2012년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MBC로부터 해직된 언론인 6명 전원이 5년 만에 모두 복직해 첫 출근길에 올랐다. 최승호, 이용마, 박성제, 강지웅, 정영하, 박성호 등 MBC 해직언론인 6인은 구성원들의 축하를 받으며 사원증을 수여받았다. 이들은 복직소감을 밝히며 시민들의 공을 잊지 말자고 강조했다.

11일 아침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는 해직언론인 6명의 복직 후 첫 출근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해직언론인 6명은 복직 소감을 전하고 공영방송 MBC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 포부를 밝혔다.

11일 아침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는 해직언론인 6명의 복직 후 첫 출근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다. 왼쪽부터 정영하 기술감독, 최승호 MBC 사장, 이용마 기자, 강지웅 PD, 박성제 기자, 박성호 기자. (미디어스)

MBC 해직PD이자 이제는 대표이사인 최승호 사장은 "무슨 말로도 다 표현할 수 없는 심정"이라며 "지난 5년동안 MBC 공동체가 받은 탄압의 정도는 언론사상 유례 없는 강고한 탄압이었다. 그런 탄압에 우리 공동체는 끝까지 저항했고 힘을 합쳐 이 순간을 만들어냈다"고 회상했다.

최승호 사장은 "마침내 우리는 정의가 승리하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릴 수 있게 됐다"며 "대한민국 사회에서 정의가 강물처럼 흘러 넘칠 수 있도록 우리의 모습이 많은 분들께 힘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우리가 한 가지 절대 잊어서는 안 될 부분은 우리의 승리에 국민이 있었다는 것"이라며 "국민이라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우리 마음속에 들어와 있다"고 강조했다.

최승호 사장은 "이제 이 키워드를 방송으로서 표출해 마침내 MBC가 대한민국 대표 공영방송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만드는 일만 남았다"며 "지금까지 충분히 해피엔딩이고 영웅의 드라마이지만 앞으로 정말 MBC가 날아오를 때 승리의 대하드라마가 완성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복막암으로 투병중인 이용마 기자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소회를 밝혔다. 이 기자는 "2012년 3월에 해고됐던 그날 이후로 단 한번도 오늘이 올 것을 의심해본 적 없다. 우리는 정정당당한 싸움을 했고 정의를 대변해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한 번도 의심해본 적 없는 일이 오늘 실현됐다"고 말했다.

11일 서울 상암동 MBC사옥에서 열린 해직언론인 복직 출근 행사에서 복막암 투병중인 이용마 기자가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미디어스)

이용마 기자는 해직자 복직이 '촛불시민'들의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자는 "병상에서 12월 달력을 보니 12월에 빨간 날이 두 개가 있었다. 하나는 성탄절, 다른 하나는 원래 대선이 예정됐던 20일"이라며 "그 순간 '예정대로 다음 주 대선이 치러진다면 아직도 우리는 멀었겠구나' 정말 몸서리쳤다"고 회상했다.

이용마 기자는 "오늘 이 자리에 우리가 서게된 것은 작년 엄동설한을 무릎쓰고 나와주었던 촛불 시민들의 위대한 항쟁덕분"이라며 "뉴스·시사·교양·드라마 모든 방송프로그램에 그분들의 목소리가 담길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용마 기자는 "언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권력감시와 견제이지만 더불어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도 담아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기자는 "2012년 170일 파업 당시 기성 주류언론은 우리를 철저히 외면했다. 하소연 할 데가 없었다"며 "지금도 자신들의 억울한 목소리를 아무리 외쳐대도 이 사회에 반영되지 못해 고통받는 사회적 약자들이 우리 주변에 많을 것이다. 과거 우리를 상기하며 그분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12년 파업 당시 MBC노조 위원장이었던 정영하 기술감독은 울먹이며 "걱정도 많았고 염려도 많았다. 하지만 내색하기 힘들었다"며 "다 잘될 거라고 얘기는 했지만 겁도 나고 그랬다"고 토로했다. 정 기술감독은 "하지만 오늘까지 온 건 이 자리에 있어준 동료들 덕분"이라며 "지난 5년동안 받기만 했는데 이제 열심히 갚겠다"고 다짐했다.

MBC 해직언론인 6명이 11일 복직 출근 행사에서 사원증을 수여받고 있다. (미디어스)

박성호 기자는 "짤려서 나갈 때는 혼자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돌아올 때는 조합원분들과 시민여러분들이 제 뒤에서 함께 들어온 느낌이 든다"며 "집에 와서 좋다"고 털어놨다. 박성호 기자는 "저와 인연없는 분들이 많을 텐데 같은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관심과 응원 보내주신 것 정말 감사하다"며 "관심과 응원이 사람들을 얼마나 일으켜 세우고 쓰러지지 않게 하는지 이번에 느꼈기 때문에 앞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우리가 느낀 것 다 돌려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MBC 해직언론인 6명은 11일 복직 출근 행사에서 레드카펫을 통해 구성원들의 환호와 축하를 받으며 사옥으로 입장했다.(미디어스)

박성제 기자는 "오늘 하루만큼은 모든 것 다 잊고 돌아온 행복한 느낌을 간직하며 지내겠다"면서 "내일부터 MBC 재건을 위해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강지웅 PD는 "어차피 여기 서 있는 사람들은 10년 채 안 남았다"며 "분골쇄신해서 그동안 고통받았던 후배들이 정말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