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가 재허가 기준 점수를 못 미친 사실이 알려지자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KBS새노조)는 "평가기간(3년)은 고대영·이인호 체제와 대부분 겹친다"며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KBS새노조는 8일 성명을 통해 "KBS가 재허가 탈락 점수를 받은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전례없는 치욕"이라며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을 향해 "시청자에게 석고대죄하고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KBS새노조는 "KBS는 국민의 수신료를 받는 공영방송이다. 공영방송이 최소한의 재허가 커트라인조차 못 넘겼다"며 "KBS 구성원으로서 고개를 들 수 없는 대참사"라고 평가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95일째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지난 9월 4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총파업 출정식. (사진=연합뉴스)

KBS새노조는 "평가기간(3년)은 고대영·이인호 체제와 대부분 겹친다. 더 무슨 말이 필요한가"라며 "전례없는 대참사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방송장악' 운운하며 평가가 잘못됐다고 우길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실제로 KBS사측은 공식입장을 통해 방통위의 재허가 심사과정을 문제삼으며 법적 절차를 밟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방통위 재허가 심사위원회는 KBS1TV에는 646점을, KBS2TV에는 641점을 배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새노조는 "재허가 심사 항목과 배점을 보면 공적책임, 공정성, 공익성 비중이 거의 절반"이라며 "KBS는 이 부문에서 매우 낮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공적책임 낙제! 공정성도 미달! 공익성도 미흡!'"이라고 지적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재허가 심사위원회 '심사사항 및 배점'

또 KBS새노조는 지난 3월 방통위로부터 '조건부 재승인'을 받은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사퇴한 변용식 TV조선 전 대표이사를 사례로 들며 "KBS 사장, 이사장이라는 자리의 무게가 종편 채널만도 못한가"라고 비판했다.

국가기간방송이자 재난주관방송인 KBS는 방통위의 심사 기준에 미달했더라도 방통위가 재허가 거부를 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KBS를 비롯한 지상파 3사의 재허가 기간은 오는 31일 만료된다. 방통위는 허가가 만료되는 이달 말까지 재허가 여부를 방송사에 통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